++ 업데이트 2008년-1-18일 오후 4:33 +

2. 최상의 상태의 구성요소

여기서는 최상의 상태에 대해 결론적으로 다음과 같은 내용을 제시한다. 우선 현실에서 상대적으로 가장 선한 상태를 선택한다. 그리고 이의 실현을 추구하고, 그 과정은 되도록 지혜롭게 잘 실천되도록 한다. 그리고 그 과정과 결과 전체에서 자신에게 가장 질 높은 행복을 즐겁게 얻는다. 이런 상태를 여기서는 최상의 상태로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압축하면 ‘선’한 상태의 ‘실현’을 ‘지혜’롭고 ‘즐겁고 행복’하게 하는 상태를 최상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이런 최상의 상태를 어떻게 하면 쉽게 이룰 수 있는가에 대한 길을 찾아 나서고자 한다.

위에서 밝힌 최상의 상태를 구성하는 핵심 요소는 선, 뜻의 실현, 진리, 행복 등이다. [善,現,智,福] 이들 요소는 모두 갖추면 가장 좋은 상태라고 할 것이다. 그러나 상황에 따라 이들 요소 간에 충돌이 일어날 수 있다. 이런 상황에서는, 앞에 제시된 요소가 뒤에 제시된 요소보다 우선되어야 한다. 즉, 선은 가장 우선한다. 예를 들어 선은 개인의 행복보다 우선한다. 그래서 선한 뜻의 실현, 그 선한 뜻의 실현에 도움을 주는 진리는 개인의 행복보다 우선하게 된다. 그래서 만일 이들 요소간에 충돌이 일어나면 하위의 요소는 희생되어야 한다. 그래서 이런 순서로 최상의 상태의 요소를 나열하게 된 것이다.

한편 이 가운데 선, 행복은 서로 다른 표현으로 제시되고 있다. 그러나 그것은 사실은 ‘좋음’의 느낌이 모두 공통적인 기초가 되어 그 개념이 형성된 것이다. 따라서 같은 기초를 두고 있지만, 그 좋음이 어떤 특수한 형태로 얻어지는가에 따른 구별이라고 할 것이다.

가. 선

이를 자세히 보면 다음과 같다.

여기서 선(善)은 가장 최대의[多] 주체에게 가장 높고[高] 많은[多] 그리고 최장[長] 기간 동안의 좋음의 차이[좋음-싫음=행복][福]를 가져다 주는 개인[人]이나 사회[社], 자연의 상태[狀]를 직접 실현하고, 더 나아가 다른[他] 주체를 앞에 제시한 최상의 상태 즉 ‘선’[善]한 상태의 ‘실현[現]’을 ‘지혜[智]’롭고 ‘즐겁고 행복’[福]하게 추구하게 만들어 주는 것이라고 정의한다. [多-高-多-長-福-人社狀-他_善-現-智-福]

여기에는 타 주체를 선하게 만든다는 뒷부분의 내용은 앞 부분의 내용에 포함될 수도 있다. 따라서 다시 이를 나열하는 것은 어느 정도 내용이 중복되는 면이 있다. 그러나 여기에는 다음과 같은 의미가 들어 있다. 우선 타 주체가 선한 뜻의 실현을 지혜롭고 행복하게 추구하게 되는 상태를 만드는 것이 단순히 어떤 외부조건을 변경시키는 것보다 전체적인 선의 실현에 매우 중요함을 강조하는 의미가 있다. 또 한편, 타인이 선하게 되면 앞에 정의한 선(善)의 내용이 그 타주체를 기준으로 또 다시 실현되고, 그 내용은 또 다른 타주체에게 계속해서 옮겨 나갈 수 있게 된다. 그래서 선이 계속해 확대되어지는 조건을 선의 개념 정의 안에 미리 포함시키는 의미가 있는 것이다.

물론 선(善)에 대해서는 각 입장 따라 다양한 개념을 세울 수 있다. 모든 주체에게 모든 기간 동안 좋음을 가져다 주는 상태[완전한 선의 개념]를 선이라고도 할 수 있다. 또는 일정 다수의 주체에게 일정 기간 동안 나쁨보다 더 많은 좋음을 주는 상태[비교적인 입장에서의 선의 개념]를 선이라고 할 수도 있다. 그러나 주어진 현실에서는 경우에 따라 이런 상태가 얻어질 수 없는 경우도 예상할 수 있다. 이때는 상대적으로 가장 덜 나쁨을 주는 상태를 선택하는 것이 최선이 된다. 그리고 결국 이것이 그 상황에서의 최상의 상태라고 해야 한다. 그리고 이는 상대적으로 가장 선한 상태라고 평가해야 한다. 그리고 여기서는 선을 이런 의미로 사용하기로 한다.

나. 행복

한편 행복은 일정한 주체(主體)를 기준으로 양(量)적으로 질(質)적으로 기간(期間)적으로 평가하여 각기 좋음이 주어지는 상태다.[만족, 양-기쁨, 즐거움, 질-보람, 가치감, 기간- 평온, 안정, 희망을 그림]

결국 이들은 모두 좋음의 느낌으로 분해될 수 있다. 마치 얼음, 바다, 샘 등이 서로 다른 상태를 가리키지만 사실은 모두 물을 기초로 이뤄지는 것들인 것과 같은 관계라고 이해할 수 있다.

############################################

이상은 다음의 전체적인 글의 일부입니다.
無名 著, <가칭><<최상의 행복 총론>>, 목차

이 글들은 내용과 형식면에서 완전해질 때까지 계속해서 교정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최종 완성되기 전에 미리 여러분의 거리낌 없는 많은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본 책은 각 부분이 교정되는 대로 그 각 부분을 인터넷에 공개하며,
책 전체분량의 최종 완성 이후전 내용을 계속 인터넷상에서 무료로 공개할 예정입니다.
공개된 내용은 자유롭게 이용하시되,

다만 어느 경우에나 저작자의 허락없이 내용을 임의로 변경하여 이용할 수 없습니다.
정식 출판 이전에 본 책의 공개된 내용을 다른 저작물에 이용시는
paran 블로그 사이트내 페이지를 기초로 이용하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

'본문' 카테고리의 다른 글

4) 삶의 모습의 결정근거  (0) 2007.03.24
선택과정의 방식  (0) 2007.03.24
잘못된 가치판단의 원인  (0) 2007.03.24
다. 행복의 객관적 주관적 조건  (0) 2007.03.24
행복, 선(善), 뜻의 실현의 상호관계  (0) 2007.03.24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