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 선택의 방법과 최상의 상태의 고려

최상의 상태는 가장 나은 상태를 말한다. 가치판단과정에서 무엇이 다른 것보다 나은 것인가에 대해 비교판단을 끊임없이 행할 때 최종적으로 도달하게 되는 어떤 한 상태가 있을 수 있다. 그런 상태를 가장 좋은 최상의 상태라고 할 수 있다. 즉, 비교판단을 한 두 번이 아니라 계속해서 끊임없이 해나갈 때 그 내용보다 더 이상 중요한 것을 발견하기 곤란하게 되면, 이제 그것은 적어도 그 자신에게 있어서 최상의 가치를 갖는 것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물론 이런 최상의 상태의 구체적인 내용은 그 때 그 때 달라질 수 있다. 그런데 단순히 둘 가운데 어떤 것이 나은가를 비교하는 문제와 모든 것들 가운데 어느 것이 가장 나은 것인가를 판단하는 문제는 조금 서로 성격이 다르다.

우리는 나은 것을 선택하려는 노력을 쉬지 않는다. 하지만 최상의 가치가 무엇인가를 언제나 생각하며 선택을 행하는 것은 아니다. 현실에서는 대부분 눈앞에 당면한 것 몇몇 가운데 어느 것이 더 나은가를 생각하며 선택한다. 또 아예 이런 판단 자체를 신중하게 행하지 않는 경우도 많다. 그 때 그 때 판단기준도 달라지고, 그 상황에서 그 중 낫다고 생각되는 것을 즉흥적으로 선택해나가기도 한다.

따라서 굳이 가장 최상의 가치를 생각할 필요성이 있는가가 문제된다. 그것은 우리가 무언가를 선택하려 할 때 과연 최상의 가치를 생각해볼 필요가 있는가하는 문제와 관련이 된다. 생각해 볼 필요가 없다면, 최상의 가치를 논의하는 것도 함께 불필요한 일이 될 것이다. 이하에서는 굳이 최상의 가치를 생각해 볼 필요성에 대해서 생각해보기로 한다.

어떤 것을 선택하는 방식에는 다음의 여러 가지 유형을 생각해볼 수 있다.

우선 선택을 위해서는 선택의 기준, 가치판단의 기준이 있어야 한다. 구체적인 기준의 내용이 무엇인가에 따라 결정의 방향이 달라질 것이다. 예를 들어 건강을 중시하는 경우와 부나 명예를 중요시하는 경우 등에서 결정의 방향이 달라지는 것과 같다. 선택 기준의 구체적인 내용에 대해서는 뒤에서 다시 보기로 한다. 여기서는 단순히 그런 가치판단의 기준이 일정하게 있다고 가정한다. 그리고 이런 기준이 있을 때 다시 선택을 하는 방식에는 어떤 방식들이 가능한가에 대해서 살펴보자.

그 방식에 대해서는 다음과 같은 유형을 생각할 수 있다.

① 우선 선택 당시에 눈앞에 당면한 희망이나 상태를 놓고 단순히 이들 중 어느 것이 나은가를 생각하여 선택하는 방식이 있다.

② 두 번째는 각 선택의 경우에 그 원인-결과-영향이 어떻게 전개되는지를 고려한 뒤 이를 종합하여 비교하여 선택하는 방식이 있다.

③ 한편 앞의 비교방식으로 선택하되, 가능한 현실에서 선택 가능한 모든 경우수를 나열하여 가능한 장기간에 걸친 전개과정을 종합해 비교하여 선택하려는 방식을 생각할 수 있다.

④ 여러 선택 가능한 경우 수에서 추첨이나 점과 같은 방법으로 하나를 선택하는 방식이 있다.

⑤ 한편 어떤 권위를 갖는 이가 가장 나은 방식으로 제시한 방침에 준거하여 선택하는 방식이 있다.

⑥ 끝으로 현실적 선택 가능여부를 따지지 않고 원인-결과-영향에서 가장 나은 상태를 무조건 설정해두고 현실에서는 이런 이상적 상태에 양적으로나 질적으로 가장 가까운 상태를 찾아내 선택해나가는 방식이 있다.

대략 위에 나열한 각 선택방식에는 나름대로의 장단점이 있다. 그런데 ③ 또는 ⑤나 ⑥의 방식에 의해 선택하려 할 때는 늘 최상의 상태를 향한 선택이 무엇인가를 고려할 필요성이 있게 된다. 그리고 앞의 ① ② 등의 방식에서는 그 때 그 때 비교되는 대상 가운데 무엇이 더 나은가만을 고려하면 되는 방안이 된다.

사실상 ①이나 ④는 복잡한 생각이 필요 없이 간단하다. 그러나 ②나 ③ ⑥ 등은 매우 복잡한 판단을 필요로 한다. 그런데 왜 이런 선택 방식을 취하게 되는가? 그것은 각 방식에 따라 실제로 선택되는 내용이 서로 달라지고 그에 따라 얻어지는 내용이 다르게 되기 때문이다. 그리고 우리는 그 가운데 종합적으로 가장 나은 것을 취하게 되기를 원한다. 따라서 가장 나은 것을 얻는 방식이 무엇인가를 먼저 살피게 되는 것이다.

여기에서는 경우에 따라 선택방식이 달라질 필요는 있지만, 결론적으로 ⑥이나 ⑤의 방식에 보다 중점을 둔다. 그리고 이런 가운데 최상의 상태를 염두에 두고 고려하는 것이 매우 필요한 일임을 강조하고자 한다.

이하에서는 앞에서 제시한 방식을 하나하나 자세히 살펴보면서 선택과정에서 최상의 가치를 생각할 필요성에 대해서 살펴보기로 한다.

############################################

이상은 다음의 전체적인 글의 일부입니다.
無名 著, <가칭><<최상의 행복 총론>>, 목차

이 글들은 내용과 형식면에서 완전해질 때까지 계속해서 교정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최종 완성되기 전에 미리 여러분의 거리낌 없는 많은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본 책은 각 부분이 교정되는 대로 그 각 부분을 인터넷에 공개하며,
책 전체분량의 최종 완성 이후전 내용을 계속 인터넷상에서 무료로 공개할 예정입니다.
공개된 내용은 자유롭게 이용하시되,

다만 어느 경우에나 저작자의 허락없이 내용을 임의로 변경하여 이용할 수 없습니다.
정식 출판 이전에 본 책의 공개된 내용을 다른 저작물에 이용시는
paran 블로그 사이트내 페이지를 기초로 이용하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

'본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최상의 상태의 판단의 가치  (0) 2007.03.24
ht310_01_최상의 상태로의 길  (0) 2007.03.24
4) 삶의 모습의 결정근거  (0) 2007.03.24
선택과정의 방식  (0) 2007.03.24
최상의 상태의 구성요소  (0) 2007.03.24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