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한 행복의 실현방안 5

-선한 뜻의 실현 1


●[5] 선한 뜻의 실현과정


선한 중심희망을 정했다면, 

그 실현을 위한 노력을 

마냥 먼 미래로 미루면 안 된다. 


어떤 조건이 충족돼야만 

그 일을 하겠다는 사람은 

항상 그 일을 못하게 된다. 


그 조건이 충족돼도 

또 다른 조건이 

충족되지 않기 때문에 

그는 결코 그 일을 못한다. 


그러나 조건은 안 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일을 하겠다고 마음먹는 이는 

대부분 그 일을 하고 

성취한다. 


즉, 조건이 충족되지 않아도 

일단 할 수 있는 일부터 행한다. 


그러다가 다른 조건이 충족되면 

그는 또 준비된 자세로 

그 일을 아주 잘하게 된다. 


따라서 뜻을 성취할 조건이 

충족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항상 그 뜻에 가까워질 일을 

하겠다는 자세를 취해야 한다. 


그래서 

선한 중심희망에 

조금이라도 가까워질 수 있는 

가장 쉽고 가장 간단한 일부터 

당장 시작해야 한다. 


앞에서 정한 선한 중심희망은 

가장 이상적인 상태로 

마치 머리 위에 뜬 북극성과 같다. 


그것은 

당장 실현하거나 

다가갈 수 있는 내용은 아니다. 


따라서 

그 이상을 당장 완전하게 

실현하고 안 하고는 

중요한 것이 아니다. 


중요한 것은 

그 중심희망이 

자신의 현실을 

그 방향으로 

조금씩 이끄는 역할을 

하게 된다는 점이다. 


따라서 중요한 것은 

그 북극성을 향해 

오늘 한 걸음 

가까이 다가서는 것이다. 


그리고 그 한걸음을 통해 

북극성에 도달한 성취감을 

늘 얻어 가면 되는 것이다. 






실현






  



한편 선한 뜻을 실현하는 데 

가장 필요한 것은 

결국 지혜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자신의 뜻은  

다른 이와 다르고 

만나는 상황은 

매일 새롭다. 


때문에 자신의 뜻의 성취를 위해 

미리 남이 준비해 둔 

별도의 지혜가 

따로 있다고 생각해서는 안 된다. 


오히려 자신의 뜻을 이룰 지혜는 

그 뜻을 향해 

스스로 많은 시행착오를 

반복함으로써만 얻어진다.  


이런 노력을 하지 않은 채 

자신의 뜻을 이룰 

지혜를 어디선가에서 

다 얻어 알게 된 다음에야 

그 일을 하겠다고 하면 

그는 끝내 

그 지혜도 얻지 못하고 

뜻도 이룰 수 없는 것이다. 


한편 그런 방향을 향한 뜻들을 

이루고자 할 때는 

최선을 다해 빠르고 

능동적 적극적으로 

용감하고 굳세고 

치밀하게 임해야 한다. 


  


●선한 행복의 실현방안  5

-선한 뜻의 실현 2


아무리 그 뜻이 선해도 

자신의 희망에 

너무 집착해서는 안 된다는 점을 

주의해야 한다. 


반드시 

그 뜻이 이뤄져야 하며 

이뤄지지 않으면 안 된다는 

마음을 가질 때 

집착하게 된다. 


그런데 이런 마음을 가지면 

그 뜻은 오히려 

잘 이룰 수 없다. 


또한 집착하면 

다른 독들이 나오게 된다. 


집착하여 

그 뜻에 너무 얽매이고 

너무 고집하게 되기 때문이다. 


무언가에 집착하여 

무언가를 꼭 얻어야 한다고 

고집하면, 

그것을 얻지 못할 때는 

얻을 때까지 

불만의 상태에 빠지게 된다. 


또 그것을 얻으려 하는 

과정에서는 

지나치게 긴장하여 

강박감을 받게 되고,  

경직되며, 

또 그것을 얻지 못할까봐 

불안과 걱정에 싸여 지내게 된다. 


또 그것을 얻고 난 이후에도 

그것을 잃어버릴까봐 

역시 불안과 걱정에 

싸여 지내게 된다. 


그것은 모두 집착을 내려 놓아  

집착하던 것을 얻지 않아도 

무방하다는 마음상태가 

되지 못하기 때문이다.  


또 그것을 꼭 얻어야 한다고 

집차하면, 

어떻게던지 얻으려 하고 

얻은 것을 어떻게던지 

지키고 유지하려 하기 

때문에, 

다른 생명을 해치는 

일도 서슴지 않게 된다. 



그래서 그 집착의 독은 

결과적으로 

자신도 해치고 

남도 해친다. 


이는 뜻이 선한 경우에도 

마찬가지다. 


따라서 뜻이 선하더라도 

집착하지 않아야 한다. 


집착하지 않으려면 

아무리 그 뜻이 선하고 가치 있어도 

한편으론 그 선한 뜻이 

이뤄져도 좋고 

안 이뤄져도 좋다는 

여유 있는 마음을 가져야 한다. 


그런 가운데 

정확히 선한 방향을 향해 

평소 생각한 것처럼 

편하게 행하면 된다. 


집착하지 않을수록 

그 뜻은 잘 이룰 수 있다. 


또 그로부터 다른 독도 

나오지 않게 된다. 


이는 마치 시합에서 

마지막 기회만 

단 한번 남겨놓아 

긴장하고 있는 선수에게 

감독이 하는 조언과 같다. 


즉 너무 긴장하지 말고 

연습하던 것처럼만 

그저 하면 된다고 

감독은 조언한다. 


그리고 선수는 

이 감독의 말을 그대로 따를 때 

그가 거둘 수 있는 

가장 좋은 결과를 얻게 된다. 


너무 집착하면 긴장하여 실수한다. 


또 일의 성패에 지나치게 

감정의 동요를 일으킨다. 


그래서 때로는 

다른 선수나 

심판과 싸우게도 된다. 


이런 것이 

모두 집착으로 인한 독인 것이다. 


결국 집착하지 않는 가운데 

늘 자신의 선한 중심희망에 

가까이 다가서는 

작은 노력을 게을리 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선한 행복의 실현방안  5

-선한 뜻의 실현 3


또 한편 선을 행할 때는 

다음의 자세도 주의해야 한다. 


우선 선을 행하면 

미래에 좋은 결과가 나타나는 것은 

분명하다. 


그것은 선이 

자신뿐만 아니라 

모든 생명을 좋게 만드는 길이기 

때문이다. 


또 그렇기 때문에 

선을 행하는 이도 

선을 목표로 삼아 

행하는 것이기도 하다. 


그러나 

선을 행하는 이는 

미래에 자신에게 올 

좋은 결과를 얻기 위한 수단으로 

그 선을 행하면 안 된다. 


또 선을 행할 때 

나중에 자신이 

좋은 결과를 받기 위해 

선을 행한다는 의식을 

가져서도 안 된다. 


그것은 어떤 희생을 하고 

당장 대가를 받고자 하는 

장삿꾼의 생각과 

하등 성격이 다르지 않다. 


단지 이 경우는 

그 대가를 지금이 아닌 

미래에 받겠다는 것만 다를 뿐이다. 


따라서 선을 행할 때 

모든 생명의 

최고상태의 실현 이외의 

다른 목적을 가지고 

선을 행해서는 안 된다. 



선은 이런 목적을 위해 

그 자체로 좋고 

또 하고 싶어서 

즐겁게 행하는 것이어야 한다. 



예를 들어 

다른 이에게 보이거나 

자신의 명예나 

이익을 얻으려는 목적으로 

선을 행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또 장차 좋은 과보를 얻거나 

천국에 가기 위해 

선을 행한다는 태도도 

옳지 않다. 


만일 이렇게 선을 행하면 

비록 그로 인해 

좋은 결과가 오더라도 

그것은 많은 번뇌를 주게 된다. 


예를 들어 

이렇게 선을 행하면 

그는 선을 행할 때부터 

만일 그 결과가 오지 않으면 

어떻게 하나 하는 걱정을 갖게 된다. 


또 좋은 결과가 오더라도 

그것이 처음 기대한 것과 다르면 

불쾌하게 된다. 


또 상대가 자신을 

조금만 고맙게 여기지 않아도 

불쾌하게 된다. 


이는 모두 선을 행하며 

어떤 대가를 바라는 마음에서부터 

비롯된다. 


또 선을 행할 것이 

사회적으로 요구되는 것이지만, 

선을 하기 싫은데, 

규범과 강제로 억눌려 

의무로서,  

억지로 행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그것은 비록 선을 행하더라도 

노예의 상태에서 

억지로 행하는 것이다. 

그것은 억지로 악을 

억누르고 선한 체 

외관을 보이는 것일 뿐이어서 

그 강제력이 사라지면 

선을 그만 행하고 

악을 다시 행하게 되기 

때문이다. 


그래서 규범적으로

요구되는 선을  

스스로 그 가치를 느끼고 

주체적으로 자발적으로 

행하려는 

자세가 필요하다. 



다시 강조하면, 

선은 모든 생명을 위한 일이 

그 자체로서 좋고 

또 그 자체만으로 

자신이 즐겁기 때문에 

단지 그 이유만으로 

아무 대가를 바라지 않고 

해야 한다. 


그래야 가장 깨끗한 선이 된다. 

그렇게 하면 

선행으로 

비록 좋은 결과가 오더라도 

그는 이에 집착하지 않게 된다. 


자신에게 온 좋은 결과가 

선행의 목적이 

아니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좋은 결과가 오면 

그는 그 원인을 

다른 모든 생명에게 돌리고 

다시 이를 온 생명을 위해 

베풀게 된다. 


그리고 그로 인해 

다시 좋은 결과가 

또 찾아 올 것이다. 


그렇더라도 그는 

다시 앞과 같은 마음만을 갖고 

온 생명을 위해 베푸는 일을 

무한히 반복할 뿐이다. 


무한히 위 과정을 반복한다 해도 

최종적인 내용은 위와 같다. 


그는 

자신의 선을 통해 

최종적으로 

자신이 좋은 결과를 받는 것이 

목적이 아니다. 


오직 그 때 그 때 

모든 생명의 

최상의 상태의 실현을 위해 

즐겁게 선을 행하는 것 그것만이 

그의 유일한 최종 목적인 것이다. 


  


●선한 행복의 실현방안  5

-선한 뜻의 실현 4


한편 선을 실현할 때는 

다음도 다시 주의해야 한다. 


자신은 

선을 행해 즐거움을 느끼지만 

그 방법이 잘못되면 

상대는 오히려 그로 인해 

불쾌를 받을 수도 있다. 


또 선을 

늘 평등하게 골고루 행해야 하지만 

늘 그렇게 잘 할 수는 없다. 


그래서 어떤 이는 

여기서 잠시 뒤로 밀릴 수도 있다. 


그래서 선을 행하지만 

그로 인해 다른 이들은 

불만을 갖게 될 수 있다. 


또 선을 행하면 

다른 사람이 

그를 시기하거나 

질투하고 비난하는 악을 

행하게 만들게도 된다. 


예를 들어 

어떤 이를 돕고 

어떤 이에게 물건을 

베풀어 준다고 하자. 


베풀어 주는 이는 

즐거움을 갖더라도 

도움 받는 이는 

자신을 부끄러워하고 

창피함을 느낄 수도 있다. 


또 도와준 이에 대해 

지나친 부담을 가질 수도 있다. 


또 10명이 있는 가운데 

잘못해 9명에게만 선물을 주고 

1명은 빠뜨린다고 하자. 


이렇게 되면 그 한명은 

이로 인해 

심한 불쾌에 빠져들게 된다. 


따라서 선도 그 방법이 잘못되면 

오히려 나쁜 결과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 


그래서 선을 행할 때는 

오른 손이 하는 일을 

왼손도 모르게 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이를 불교에서는 

남에게 베풀 때 

주는 이, 

받는 이, 

주는 물건을 분별하지 말고 

집착하지 않는 가운데 

베풀라고 가르친다. [無住相布施]


결국 선을 행할 때는 

어떻게 해야 

모든 생명의 최고상태가 

가장 잘 실현될 것인가를 기준으로 

지혜롭게 행해야 한다. 



  


●선한 행복의 실현방안  5

-선한 뜻의 실현 5


●[5] 구체적인 선한 뜻의 실현과정


앞에서 본 것처럼 

각자가 갖는 선한 중심희망은 

다 다르다. 


그런데 각 개인은 

바로 이 희망을 기초로 

각자의 삶을 

각기 특색 있는 최상의 상태로 

만들게 된다. 


그것이 최상이라 함은 

그렇게 노력해가는 과정 및 

실현한 상태가 

모두 우주 그 어느 상태보다도 

가치 있고 소중한 것임을 의미한다. 





처음 이 글은 

무엇이 성공이며 

무엇이 무엇보다 

더 가치 있는 것인지를 

계속 살펴왔다. 


그것은 다음과 같았다. 


돈, 권력, 명예 등의 

가지가지 수단보다 

생명이 더 가치 있다. 



그리고 생명은 

결국 우주보다 더 소중하다. 



그러나 그렇게 소중한 생명은 

행복 때문에 가치 있다. 


그리고 생명과 

돈 권력 명예 등의 수단도 

모두 행복 때문에 필요하다. 


그리고 다양한 행복 가운데에서 

선한 행복이 최상이다. 



그런데 선한 중심희망은 

결국 자신을 

이 같은 최상의 선한 행복으로 

이끈다. 



또한 꿈이 선하면 

그 꿈은 자신뿐만 아니라 

다른 모든 생명도 

다 함께 최상의 상태로 이끈다.  


그러나 그 구체적 과정은 

각 희망이 다른 만큼 

다 다르다. 


그것은 각 개인이 갖는 

희망, 적성, 능력, 직업 등이 

다 다르기 때문이다.  


또 그 꿈이 다른 만큼 

그 실현방안도 다 다르다. 


따라서 여기에 

모든 꿈의 실현방안을 

다 나열할 수는 없다. 


물론 그 꿈의 실현방안을 

알려주는 

가장 강한 힘은 지혜다. 


그러나 각각의 꿈에 

필요한 지혜가 다 다른 만큼 

여기에 그 내용을 

모두 나열할 수는 없다. 


다만 선한 중심희망을 

늘 생각하고 

이를 위해 노력하며 기억하면 

그 꿈은 자연스럽게 

그 꿈의 실현방안과 

그에 필요한 지혜를 

하나하나 알려주게 될 것이다. 


마치 물을 마시겠다는 희망은 

그에게 결국 

우물이나 샘으로 가는 길과 

지혜를 찾게 해 주는 것과 

마찬가지다. 



그와 같이 자신이 갖는 중심희망은 

자신을 최상의 상태로 

끝내 이끌어 가게 될 것이다. 


따라서 중요한 것은 

오늘 하루 

그 꿈에 가까워지려는 

최선의 노력을 쉬지 않고 

행하는 것이다.

  


●선한 행복의 실현방안  5

-선한 뜻의 실현 6


뜻하는 바를 좀 더 빠르게 

잘 이루려면 

다음 내용을 참조해 

실현해가면 좋다. 


1. 자신이 이루려는 뜻을 

그려 나가고 

그것을 이룬 상태에 대해 

따라 기뻐함을 일으켜야 한다. 



1. 그 뜻을 이루는 방안을 배울 때 

그것을 남을 위하여 

가르치고자 하는 마음으로 

배우고 익혀야 한다. 


1. 뜻을 이루는 방안을 

잘 모를 때는 

그것을 알만한 이에게 

물어야 한다. 



1. 배운 내용은 

항상 늘 현실에서 반복해 

실현해야 한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 

자신의 뜻을 이루고자 하는 방안을 

쉽게 빨리 익히고 

잘 실천하게 된다. 


이하에서는 

위 간단한 네 가지 항목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간단한 설명을 덧붙인다. 


  


●선한 행복의 실현방안  5

-선한 뜻의 실현 7


선한 뜻을 잘 이루려면, 

먼저 

자신이 갖는 선한 뜻을 

이뤄야 할 필요성을 인식하고, 

그것을 이루면 얻게 되는 

이익 즐거움을 느끼고 

이를 따라 기뻐해야 한다. 


왜 그러한가. 


한 예를 들어 

움직이기 싫어하는 사람을 

억지로 10 M 라도 이동시키려면 

어른 10명이 강제로 붙잡아 

이동시키려 하더라도 

매우 힘들다. 


그렇게 움직이게 해도 

강제하는 힘이 약해지면 

다시 원 상태로 

되돌아 오게 된다. 


그러나 이런 강제가 아니더라도 

어떤 한 사람은 

에베레스트 산까지 올라간다. 


또 어떤 사람들은 

험한 산맥에 몇 KM에 달하는 터널도 

뚫는다. 


그런데 이처럼 

도저히 불가능할 것 같은 일들을 

그들이 쉽게 이뤄내는 것은 


그것을 이룸으로써 

그들이 얻게 되는 즐거움을 

그들이 느끼고 

그를 향해 계속해서 

그 일을 행하기 때문이다. 


자신이 어떤 일을 하는 데는 

기본적으로 

즐거움을 얻고 

고통을 피하려는 데 

그 근본동기가 있다. 


또 이것이 강하면 강할수록 

그 일을 열심히 하게 된다. 


그런데, 이왕이면 

고통을 피하려는 의무적 동기보다, 

즐거움을 얻으려는 동기로써 

자신의 일을 성취하는 것이 낫다. 


따라서 

자신이 하고자 하는 일을 통해 

얻을 즐거움을 

크게 마음껏 그리고 

그것을 해나가는 것이 

첫 번째 요건이다. 


만일 자신이 뜻을 이룰 때 

얻을 것으로 생각되는 즐거움이 

지금의 현 상태와 

그다지 차이 나게 크지 않다면 

물이 마치 평지를 흐를 때처럼 

천천히 흘러 그곳에 이르게 된다. 


그러나 

만일 그 즐거움과 

현재의 즐거움 또는 고통의 격차가 

크다면 

마치 폭포에서 물이 떨어지듯 

곧바로 그 곳으로 옮겨 가게 된다. 


따라서 

자신의 뜻을 쉽고 

빨리 이루려면 

자신이 갖는 뜻을 이룰 때 

얻을 기쁨을 

현재보다 아주 크게 그리는 것이 

필요한 것이다. 


현재의 고통을 

더 크게 하고 

뜻을 이룰 때 받는 고통을 

작게 그린다 해도 

비슷한 효과를 얻을 것이다. 


그러나 현명한 이는 

큰 즐거움을 향해 움직이는 

자발적인 방식을 취한다. 


그리고 그와 달리 

큰 고통을 피해 

작은 고통으로 움직이려 하는

의무의 방식은 

취하지 않는 것이다. 



  


●선한 행복의 실현방안  5

-선한 뜻의 실현 8



한편 

모든 뜻을 이루는 데에는 

일을 이루는 방안이 있고 

이루지 못하는 방안이 있다. 


따라서 이를 아는 것이 

지혜인 것이다. 


그런데 이런 방안과 지혜는 

힘써 배워 익혀야 한다. 


그런데 어떻게 하면 

그 방안과 지혜를 

잘 익힐 수 있는가. 


그것은 그런 지혜를 배울 때의 

마음자세에 달려 있다. 


즉 그런 지식을 

온 생명을 위하여 

그 지식이 필요한 

다른 이에게 쉽게 알려주고자 하는 

마음으로 

배우고 익혀야 한다. 


예를 들어 

자신이 시험을 위해 

공부를 한다고 하자. 


그런데 이 과정에서 

자신이 시험을 볼 때 

단지 답을 잘 맞히려는 목적으로 

외우는 지식과 


어떤 지식을 익혀서 

온 생명을 위하여 

남에게 다시 가르쳐 주려는 지식은 

그 지식을 대하는 이가 

지식을 익히는 정도가 

엄청나게 다르게 된다. 


예를 들어 

백화점에서 한 물건을 보고 

다음에 와서 사려는데 

그 물건이름이 

‘트루뜨이즈굳’ 이고 

가격이 15만 4500 원이라고 하자. 


만일 자신이 다시 와서 보고 와 

어떤 물건인지 확인하고 

살 물건에 불과하다면, 

그저 다시 백화점에 와서 

그 물건을 

다시 찾아낼 수 있는 지식정도만 

필요로 하게 된다. 


이것은 

마치 객관식 시험에 나열되는 

많은 보기에서 

하나를 고르는 정도의 

지식 습득정도와 같다. 


그러나 

만일 다른 사람에게도 

그 물건이 좋아서 

추천해 꼭 사게 하고 싶다면 

그 친구에게 

그 물건의 이름과 가격과 용도 등을 

설명해 줄 수 있어야 한다. 


예를 들어 

친구에게 어떤 좋은 물건이 있는데 

어디선가 팔고 

가격은 대충 비싸다 

이렇게 말할 수는 없기 때문이다. 


그래서 

물건이름 ‘트루뜨이즈굳’이란 이름도 

외워서 말해줘야 하고 

물건을 파는 백화점 이름도 

‘명동에 있는 코리아더베스트샵’

이라고 알려줘야 하고 

가격도 현금가는 

15만 4500원이라고 

알려줘야만 한다. 


따라서 

처음부터 이런 목적을 갖고 대하는 

지식은 

자신에게 

완전한 지식의 습득을 

요구하게 된다. 


그리고 

결국 이런 지식은 

주관식으로 물어 볼 때 

답할 수 있는 정도의 

지식이 되는 것이다. 


만일 

어떤 이가 보기를 나열하면 

그 가운데 정답을 

골라 낼 수는 있는데 

무엇에 대해 아는 것을 말해보라면 

말하지 못한다면 


그가 아는 지식은 

그의 완전한 지식이 아닌 것이다. 


그리고 

어떤 지식을 

자신의 완전한 지식으로 

얻어내려면, 

위와 같은 동기를 갖고 

온 생명을 위하여 

그 지식이 필요한 다른 이에게  

알려 주려는 목적을 갖고 

익혀야 한다. 


온 생명을 위하여 

필요한 이에게 

그 지식을 가르쳐 주려는 

목적을 갖고 

지식을 대할 때 


오히려 그 지식이 

자신에게 완전한 지식으로 

습득된다는 사실은 

다음도 의미한다. 


즉 어떤 지혜와 지식은 

'선한' 목적을 갖고 대할 때, 


오히려 그 지식이 

가장 자신에게 

완전하게 습득된다는 

사실도 의미한다. 


이런 점에서 이 요건은 

매우 중요하다. 


지식이나 지혜는 그 자체로는 

가치 중립적이다. 


그래서 선한 목적으로 

사용할 수도 있고 

악한 목적으로도 

이용할 수도 있다. 


마치 칼이 

음식을 만드는 데에도 

사용되고 

사람을 수술해 병을 

고치는 데에도 사용되고 

사람을 해치는 데에도 

사용될 수 있는 것과 

같다. 



그런데 

어떤 지혜와 지식이 아무리 좋아도 

그것을 악한 목적으로 

이용하려 할 때는 

그것은 처음부터 

갖지 않는 것이 차라리 낫다. 


악은 

일반적으로 남도 해치지만 

종국적으로 자신도 해친다. 


그런데 악한 이가 

어리석은 경우보다 


지혜가 있을 때 

남도 해치고 

자신도 해치는 정도가 

더 커지게 된다. 


그리고 그로 인해 

남에게 주는 고통과 

스스로 받는 미래의 

고통도 증대하게 된다. 



따라서 

지혜는 

선한 뜻이 함께 반드시 따라야 하고 

또 선한 뜻을 갖고 


그리고 그 지혜를 

온 생명을 위해 사용하고자 하고, 

온 생명에게 알려 주기 위해 

배울 때, 


더욱 그 지혜가 

깊어지게 됨을 

명심할 필요가 있다. 




  


●선한 행복의 실현방안  5

-선한 뜻의 실현 9


한편 

뜻을 이루는 방안을 

잘 모를 때는 

이를 알만한 이에게 물어야 한다. 


모르는 내용을 

묻는 것을 두려워하거나 

창피하게 여기면 안 된다. 


또 그에 드는 수고와 비용을 

아껴서도 안 된다. 


나아가 

귀중한 지식을 가르쳐주는 

상대를 공경하고 

공양을 아껴서도 안 된다. 


지식을 배우는 

가장 기본 방법은 

아는 이에게 그 내용을 

묻는 것이다. 


그러나 많은 사람이 

모르는 것을 남에게 묻는 것을 

부끄럽고 창피하다고 여기고 

또 한편 두려워한다. 

이것이 문제다. 


만일 어떤 이가 

뜻을 이루는 방안을 모르면서 

혼자 일일이 실험해 

길을 찾으려는 

자세를 갖는다고 하자. 


이렇게 하면, 

길 모르는 곳에서 

친구 집을 찾으려 할 때 

10년을 걸려 헤매 다녀도 

찾지 못할 수 있다. 


그러나 

만일 만나는 사람마다 

친구 주소를 물으며 

찾아다니고 

도움을 받는다면, 

10 분이나 1시간 안에도 

쉽게 친구 집을 찾아 갈 수 있다. 


인류가 

불 하나를 켜는 방안을 얻는 데 

들어간 시간은 

인류가 처음 생존한 이래 

수십만 년 내지 

수백만 년 이상이 걸렸다고 한다. 


즉 지금으로부터 

겨우 3만 년 전 정도부터야 

비로소 인류가 

불을 자유로 켤 수 있었다고 한다. 


그래서 

만일 오늘날 불을 켜는 방안을 

모르는 어떤 이가 

남에게 부끄러워 

그 방안을 묻지 않고 

스스로 노력해 

그 방안을 얻으려 한다면, 


아마 

또 다시 똑같은 시간을 들여야만 

그 뜻을 이룰 수 있게 될 것이다. 


반대로 

오늘날 인류가 

불을 손쉽게 다 켜는 것은 

서로 묻고 가르쳐주는 일을 

쉬지 않기 때문이다. 


사실 

우리의 삶에서 필요한 지식은 

대단히 종류가 많고 

그 내용도 수없이 많다. 


그리고 

그것을 전 분야에서 

다 완전히 갖고 있는 사람은 

거의 없다. 


따라서 반대로 말하면 

자신이 갖고 있지 않은 

일부 지식을 

이미 갖고 있는 다른 이에게 

물어보는 것은 

결코 창피스런 일이 아니다. 


한편 다음을 생각해보자. 


앞과 반대로 

자신이 누구에게 

어떤 지식을 

가르쳐 주는 경우가 있다. 


예를 들어 

자신에게 길을 묻는 이에게 

길을 가르쳐준 경험은 

누구나 한 번 정도는 갖고 있다. 


이 경우 

자신은 크게 바쁘지 않는 한 

길을 알려주면서 

기쁨과 보람을 느끼게 된다. 


따라서 

자신이 모르는 것을 

남에게 묻는 것은 

상대가 크게 바쁜 상태가 아니라면, 

상대를 기쁘고 

보람을 느끼게 만들어 주는 

좋은 일인 것이다. 


따라서 

이런 이유에서라도 

자신이 모르는 것이 있다면 

알만한 다른 이에게 

묻는 것을 

주저하지 않아야 한다. 


그리고 바로 

이런 자세를 가질 때만 

어디서나 새로운 지식을 

쉽고 빠르게 

익힐 수 있게 된다. 


아주 간단하지만 

또 반대로 

많은 사람이 행하지 않고 

행하기 어려워하는 것이 

바로 이것이다. 



  


●선한 행복의 실현방안  5

-선한 뜻의 실현 10


한편 배운 내용은 

항상 늘 현실에서 반복해 

실현해야 한다. 


모든 지식의 최종목적은 

그 지식을 

실제로 사용하는 것이다. 


병을 낫는 지식은 알지만, 

그 약을 사용하지 않으면 

병은 낫지 않는다. 


그리고 

그렇게 사용하지 않는 지식은 

그 지식을 

처음부터 모르는 사람보다 

더 의미 없게 된다. 


즉 힘만 들이고 

그렇게 힘을 들인 최종목적은 

이루지 못하고 말기 때문이다. 


한편 모든 지식을 

그것을 사용할 때마다 

복습 반복학습이 되어 

자신에게 좀 더 내용이 

풍부하고 완전한 지식으로 

변해가게 된다. 



또한 지식도 

그것을 반복해 사용함으로서 

그 자신에게 

오래 기억되고, 

오래 머무르게 된다. 


이처럼 

위 네 가지 방안을 통해 

자신이 이루고자 하는 뜻을 

보다 빨리 쉽게 잘 이룰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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