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요약 ]



/// 계속 작업 중입니다. 완성된 후 한 번에 올리기보다는 그 때 그 때 수정되는 대로 계속 덧붙여 나가거나 수정해나가고자 합니다. ///



----------- 반성[14 /83]

----------- 사실 관계에 대한 반성[4 /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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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반성의 논의이유

● 반성의 의미- 사실판단, 가치판단, 재검토, 해법 모색,

● 성격 - 선한 행복의 실현의 제 2 단계, 행복 실현의 <단>의 기초전제, 선한 행복의 뜻의 결정의 기초

● 구분개념 - 기억, 재생, 되풀이,

● 관련개념 - 참회, 회개, 악작,

● 반성의 종류 -

● 반성의 효력 - 여행을 위한 기초 지도 정보의 마련

● 반성의 근거

- 인간의 불완전성,

- 시행착오 전략 - 실수는 되풀이 하지 않음

● 반성의 사례

● 반성의 효과, 작용

○ 구판 fr new \390 new 2 반성

///[간단한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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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실의 사실적 판단 내용에 대한 기본적 반성

- [나]-[나의 것: 재물, 처자, 가족, ...]에 관한 기본적 판단.

- 내가 보는 모습은 영원한가 - 그 모습들은 어떻게 나타나고 머무르다 사라지는가..-

- 내가 본 나의 모습 내 것의 모습들에 영원불변한 본체는 존재하는가. -

- 내가 본 나의 모습 내 것의 모습들의 실재내용은 무엇인가 -

///[간단한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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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단한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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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실의 가치적 판단 내용에 대한 기본적 반성

- 내가 보는 모습 가운데 고통스러움, 불행, 악한 모습은 무엇인가?

- 내가 보는 모습 가운데 선한 모습, 행복한 모습, 좋음은 무엇인가?

● 그것은 무엇 때문에 나타나는가?

● 자신의 상황에서 그 원인은 어떻게 마련하는가?

///[간단한 내용]///

----------- 가치 관계에 대한 반성[ 10 /8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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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치판단의 논의이유

● 가치판단의 의의

사실과, 실현방안에 대한 가치판단

● 성격 - 윤리성, 좋음의 중복판단, 목표 설정의 기초,

● 구분개념 - 사실판단

● 관련개념 - 느낌, 판단, 희망, 실천행위

- 희망과 가치판단과의 관계

● 효력 작용 -

● 인정근거 - 종교, 법률, 도덕, 윤리, 관습, 규범, 조리, 이성,

● 시공적 고찰 - 서로 다른 규범의식

● 가치판단의 발생 과정

- 좋음느낌의 최초 발생 - 대상과 주체가 화합하여 마음 안에서 발생

- 나쁨 및 0와 좋음과의 관계

- 느낌과 판단

● 가치판단 구체적 과정

- 주체 의사 목적 객체 대상 시간적 배경 공간적 배경 상황

- 조건 행위내용 수단 방법 절차 정도

- 결과 효과 효력 효력 범위 ( 인적 목적적 물적 시간적 공간적 범위 ) 침해시반응 한계 예외

● 가치판단에서의 기본 문제

- 좋음의 그 양적 크기, 질적 차이, 기간의 차이, 상황과 주체사이의 내용 차이 발생

- 충돌 - 원인 - 바람직한 목표 - 실현방안의 결정 문제

● 동시의 여러 좋음의 충돌 - 해결방안

● 당장의 좋음과 나중의 좋음의 충돌 - 해결방안

● 좋음과 나쁨의 순환 구조의 차이

● 여러 주체의 서로 다른 좋음의 충돌 - 해결방안

● 해결 방안들

● 해결방안의 우열판단기준 - 주체의 수, 그 양적 크기, 질적 차이, 기간의 차이

@

///[간단한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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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신의 좋음의 충돌 문제

● 성격

- 현명한 좋음의 선택문제

- 단순한 좋음에서 행복의 규범적 추구론

- 선한 행복에서의 행복 및 보람 가치의 문제

- 개인적 희망의 현명한 선택과 결정 전제

- 이상사회, 윤리학의 기본 문제

● 구별 - 사회적 선의 판단 문제

● 인정 근거 - 현재의 자신과 미래의 자신의 동일성

● 문제 상황

당장 좋음 -> 나중의 좋음의 희생

나중의 좋음 -> 당장의 좋음의 희생

하나의 좋음 -> 다른 좋음의 희생

동시에 모든 좋음 추구의 곤란성

● 문제 상황의 원인

대상과 주체 상태의 변화 - 원인- 결과- 효과(그 결과)

대상과 주체의 화합을 통한 좋음의 출현

한 대상의 좋음의 변화성 - 주체, 시기, 상황별로 좋고 나쁨이 달라짐

● 좋음의 충돌의 개인적 해결방안

- 양적 판단

- 질적 판단 - 수단과 과정의 성질차이에 따른 구분

- 시간적 판단

- 당장의 좋음 우선의 문제점 -

- 미래의 좋음 우선의 문제점 - 불확실한 결과에 현재를 희생

- 인과적 원인 결과 종합 판단

- 기간적 판단 - 수단 및 결과의 지속성여부 기준

- 사회적 판단 - 수단의 지속성, 외부성, 대외적 영향, 사회적 선, 정의 기준 판단

- 대상과 주체의 변환 용이성 기준판단 - 외부현상을 변경할 것인가, 자신의 마음을 변경할 것인가? (변덕공주)

● 바람직한 방안 - 선의 판단내용에 자신의 좋음의 일치 - 좋음을 가장 많이 얻어내는 방안

○ 구판 fr \480

///[간단한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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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수 주체간의 좋음의 충돌문제

- 우주에서 혼자만 있는 상황에서의 좋음의 문제 VS 다수 주체간의 좋음의 충돌문제

● 성격

- 선악판단문제

- 단순한 행복에서 선한 행복으로의 규범적 추구론

- 선한 행복론에서의 ‘선’의 요소

- 선한 중심 희망 결정의 전제

- 이상사회의 기준, 윤리의 문제

● 구별 - 개인적 행복 판단 문제

● 인정 근거 - 자신과 타인, 사회와의 관계, 동일성

● 문제 상황

- 각자의 좋음의 기본 내용 - 생명, 신체, 재산, 가족, 진리...사회의 모습,

- 서로 다른 좋음의 기준 - 예; 좋아하는 차, 사회 모습에 대한 다른 판단

- 잘못된 분별과 집착 - 자신과 자신의 것 - 탐욕, 성냄, 어리석음,

- 좋음의 내용 실현과정의 상호 충돌, 동시충족의 곤란성 - 네가 살면 내가 죽는 상황

- 타 주체의 자신에 대한 침해 -> 악 -> 악에 악으로 반응

- 자신의 타 주체에 대한 침해 -> 악 -> 상대가 악으로 반응

- 악순환

///[간단한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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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각 주체간의 서로 다른 좋음의 충돌과 해결의 구체적 현실

● 타의 기준

- 기초 전체 - 타인의 기준내용의 파악

- 나 자신의 인식대상으로서의 타인의 기준,

- 나 자신의 인식대상이 되지 않는 타

- 순수한 타인의 기준- 순수한 객관적 기준의 인정문제

● 타의 기준의 가치

● 자신의 기준과의 관련성

● 자신의 객관적 기준으로 전화가능성이 높은 기준

● 다수의 영향력 강한 일반적 경우의 타의 기준

● 타의 기준의 한계

- 타의 기준에 대한 인식상의 본질적인 한계(추리)

● 쌍방, 다수 주체간의 일치된 기준의 형성 곤란성

● 나와 타의 기준이 서로 충돌할 때, 어떠한 기준이 옳은 것인가( 선, 정의,)

- 다수 힘 있는 주체의 기준의 형성

* 단순 다수 힘 권위에 의해 타방에 강요되는 기준 - 저항

● 다수 주체 간의 일치된 기준의 한계

- 주체들의 한계 (타당범위의 문제)

- 타의 기준 설정 및 판단의 타당성의 한계

- 자신의 가치판단의 반복성 - 다른 주체에게 적용함의 한계

- 검증 불능 영역에 대한 맹목적 판단

- 존부판단 자체의 불능

● 가치판단의 여러 방법들

- 여러 기준들

- 자신의 다수기준

- 다수의 기준 존재 시 (현재과거기준, 동시 존재 다수 기준, 주관적 기준, 객관적 기준)

- 나의 기준과의 충돌 시 (흰색이 좋기도 하고 파란색이 좋기도 하다)

- 나의 주관적 기준과 객관적 기준의 충돌 시 ( 나는 흰색이 좋은데 보통은 회색이 좋다고 한다)

○ 구판 fr \490 \490-2 \500 \510 \520 \530 \540 \550 \560 \570 \580 \590 \600

///[간단한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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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문제 상황의 원인

- 근본원인 -잘못된 분별과 집착 - 자신과 자신의 것 [생명, 신체, 재산, 가족, 진리,,,사회의 모습 ] - 탐욕, 성냄, 어리석음,

- 서로 다른 좋음의 기준 형성

- 같이 실현할 수 없는 희망들의 상호 충돌 - 현실적 동시충족의 곤란성 한계 - 순차적 실현의 한계 - 경기에서의 1위 결정

- 집착 - 상호 좋음의 기준 변경, 포기의 곤란성 [분별, 어리석음, 탐욕, 성냄에의 집착 ]

- 집착을 놓지 않음, 포기 변경을 통한 해결배제

- 상대와 각각 분리, 각각 경쟁, 각각 전쟁, - 잔인하게 말살하려함

///[간단한 내용]///


ht2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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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문제 상황의 해결 방안

● 목표상태

- 선악 판단 문제

- 절대적 선악 - 완전한 선과 악

- 비교 평가하의 선악 - 얻는 좋음 > 나쁨

- 상대적 선과 악 - [얻는 좋음 - 나쁨]의 상대적 크기

- 가장 우선순위의 상대적선 - 선택 가능한 범위에서의 상대적 선악 평가

● 본서에서의 규범적 선의 의미

- 가능한 더 많은 다수주체에게 더 높은 더 많은 더 오랜 행복을 주는 사회 상태나 현상을 실현하고,

자신과 타인이 함께 모두 선한 뜻의 실현을 지혜롭고 행복하게 추구하도록 이끄는 것

● 중간적 상태의 문제

- 다수주체의 행복과 선의 내용과 관련 없는 상태

- 정도의 중간 - 선악의 혼재상태

○ 구판 fr \080

///[간단한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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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구체적 선의 원리

● 분류

- 영향관계 - 1대 1 관계, 대사회관계

● 해결방안

- 악의 원인을 끊는다. - 이미 있는 악을 더 키우지 않는다. 없는 악을 새로 만들지 않는다.

- 선의 원인을 만든다. - 이미 있는 선을 키운다. 없는 선을 새로 만든다.

- 과거에 대한 반성과 자세

● 자신의 가치 추구행위가 선한 방안으로 되도록 함

- 가치- 자신의 선한 뜻의 실현을 지혜롭고 행복하게 추구함을 전제로 한 논의

● 1차 원리- 서로 다른 기준 내용의 동시 충족에 의한 해결 가능성

- 자신의 선과 행복의 추구

- 동시실현방안 - 자신과 타 주체의 희망들이 서로 선한 방식으로 동시 실행될 수 있는 방안의 모색

- 다른 방안을 통한 동시 충족 해결

- 각자의 상태를 분리실현 (다른 시점, 다른 공간, 다른 시점+ 다른 공간) => 선한 상태의 실현

- 실현 유사상태의 실현 - 일방 또는 쌍방의 대체적 수단을 통한 유사 실현

///[간단한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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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차 원리- 악을 행하지 않는 가운데 자신의 행복의 추구

- 더 많은 주체, 많은 높은 오랜 불행을 주는 사회나 현상을 초래하거나 타인이 선한 뜻의 실현을 지혜롭고 행복하게 추구하는 것을 방해하지 않으면서, 자신의 선, 행복을 추구함

○ 자신이 좋아함의 객체를 타가 침해 훼손함 -> 악

- 입장전환

○ 타에 대한 침해의 중지

- 자신의 가치 추구행위로 타 주체의 생명, 신체, 재물, 가족을 해치는 행위 -> 악

- 악을 끊음 -> 자신의 +의 희생문제 발생

- 반대의 선을 행함

○ 다른 방안을 통해 얻는 행복

- 근본 원인에서의 해결

- 자신의 가치에 대한 근본판단 : 생명, 신체, 재물, 가족 - 행복에 도움 되는 수단, 지혜, 선, - 가족의 생명, 신체

- 올바른 판단

- 집착을 떠남

- 자신의 생명, 신체 등과 타 주체의 생명, 신체 등이 충돌할 때 절대 자신은 포기할 수 없다는 고착성을 벗어남

- 경합되는 상태를 실현하지 않고도 곧바로 그 최종 목적인 행복을 얻는 방안 - <장><단><무>

- 자신의 가치 기준 - 입장전환 - 타의 좋음을 통한 자신의 좋음의 실현

○ 타 주체의 자신에 대한 침해에 대한 악한 반응의 중지

악 -> 악에 악으로 반응 => 악순환

- 타 주체가 침해할 때 악으로 상대하지 않음 - 참‘고 미’워하거나 원‘망하지 않고 용’서하고 사‘랑함 - 선’하게 이끔

- 다른 이들도 이와 같이 하도록 이끔 (타 주체를 침해하지 않고, 침해받을 때는, <참><미><원><용><사><선>)

- 사회적인 합리적 예방 제도의 마련

///[간단한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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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차원리 - 선한 행복의 경쟁적 실현방안

쌍방의 필수적 이해의 충돌, 서로 다른 선한 사회와 현상의 모습에 대한 내용의 충돌

=> 선한 상태의 선한 방법을 통한 상호 경쟁 + 일방의 실현

/

/

- 분별, 집착을 벗어나지 못한 쌍방

-- 즐거움과 낙관적인 경쟁

-- 기존 규칙의 준수

-- 승자의 겸손, 배려, 패자에 대한 존중

-- 패자의 승자에 대한 존중, 인정, 같이 기뻐함

-- 승리에의 희망, 의욕, 재도전, 승리할 때까지 훈련

-- 각 분야에 가장 적절한 자가 승자가 될 수 있는 규칙의 제정과 준수

-- 반칙을 극복할 수 있는 실력

/

/

- 분별, 집착을 벗어난 일방

+

-- 상대와 자신이 모두 선하게 될 수 있는 방안의 선택

-- 다른 이도 그와 같이 할 수 있도록 이끔

/

/

- 분별 집착을 벗어난 쌍방

+

-- 누가 더 선을 많이 잘 실현하는가의 경쟁

-- 승자에 대한 따라 기뻐함, 양보

-- 다른 이도 그와 같이 할 수 있도록 이끔

///[간단한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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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차원리 - 기준을 받아들이거나 상대가 받아들이도록 이끔

자신의 기준과 선한 가치기준의 화동, 통일, 포용

-화동-상대의 선의 기준을 나의 좋음으로 수용함 ( 일방 편향적 -> 상호간 -> 일체화후 일방적 )

-통일-상대의 선의 기준과 나의 좋음의 내용을 통일시킴

-포용-상대의 선의 기준을 나의 좋음의 내용에 포함시킴 (일방 -> 상호간 -> 일체화후 일방적 )

----------- 결정 + 단념 [6 /83]

----------- 결정 [3 /83]

///[간단한 내용]///




Ω♠문서정보♠Ω

™[작성자]™ Doctr Gong
◑[작성일]◐ 2011-08-토-27-[34weeks 239 days]-01:12
♨[수정내역]♨
▩[ 디스크 ]▩ [DISK] d:\G\G\02\ghgn\ghgn-00002.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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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happiness007.tistory.com/1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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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90 http://happiness007.tistory.com/1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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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0 http://happiness007.tistory.com/78

참조 - 삭제된 링크
[ 00-30
http://blog.paran.com/happiness007/43282301 40 http://blog.paran.com/happiness007/43310727 50-90 http://blog.paran.com/happiness007/43440585 100-120 http://blog.paran.com/happiness007/46642482 130 http://blog.paran.com/happiness007/46649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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