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계속 작업 중입니다. 완성된 후 한 번에 올리기보다는 그 때 그 때 수정되는 대로 계속 덧붙여 나가거나 수정해나가고자 합니다. ///
II 현실의 문제와 목표 [5 /83] III 실현 방안 대강 [3 /83] IV 전념 [3 /83] V 반성 [14 /83] VI 결정 + 단념 [6 /83] VII 선한 뜻을 그림 [3 /83] VIII 실현 [10 /83] IX 실현 과정과 행복론 [12 /83] X 장점에서 만족 얻기 [6 /83] XI 단점을 끊고 버리기 [9 /83] XII 무시 [5 /83] |
< 목차를 통해전체 내용을 가장 짧게 파악할 수 있도록
목차내용과 함께가장 간단한 내용을 압축해서 나열하기로 한다.
목차에 대한 간단한 내용부분은///[간단한 내용]///표시로 구분하기로 한다.
참고로이 부분에서 목차와 관련성을 파악하기 쉽도로 <목차내용>을옆에 붙인다.
----------- 표지 및 기초 [5 /83] ht10
● 머리말 ● 특수기호 설명 ○ 구판 fr \10 \40 \50 |
///[간단한 내용]///
● 선한 행복론: 최상의 행복론: 행복한 가운데 최상의 향상 <제목+표지>
● 선한 행복론은 완성된 것인가? - 계속 보완해 나가야 할 내용이다. <머리말>
● 문장에 사용하는 특수 기호의 의미는? <특수기호 설명>
<일반적 내용>
● 문제제기, 주제, 제목
○ 간단한 내용 요약
<기본용>
▼▽ 간단한 보충
▲△ 간단한 예화
<전문적 내용>
■□ 자세한 보충 설명
★☆ 논증과 반대 입장 검토
∴ 결론[=○]
----------- 논의 이유 ht20 ht20 ● 논의 이유 목적 취지 ● 논의 필요성 ○ 구판 fr \70 \20. |
///[간단한 내용]///
● 선, 지혜, 행복을 논의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논의이유, 목적, 취지>
- 많은 이에게 , 많이 높이, 오래 오래 좋은 상태를 찾고 실현해 얻기 위함이다.
● 좋고 좋은 것이 무엇인지를 살펴야 할 필요가 있는가? 반드시 그것을 알아야 하는가? <논의필요성>
- 당장의 좋음은 모든 생명이 본능적으로 잘 추구한다. 미생물부터 모든 생명은 좋음을 쫒아서 먹고, 배설하고, 놀고, 무언가를 하고, 쉬고, 자고 한다. 여기에는 차이가 없다.
- 그러나 당장 좋음을 주는 것이 많은 이에게 좋고, 많이, 높이, 오래 오래 좋은 상태를 주지는 않는다.
따라서 문제가 나타난다.
당연히 좋고 좋고 좋은 좋음이 당장 좋음보다 낫다.
그래서 당장 좋음을 떠나 어떻게 좋고 좋고 좋은 좋음을 얻을 수 있는가에 대해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 얻고자 하는 내용과 방안을 몰라도, 잘 얻을 수 있는가?
물론 불가능하지는 않지만, 상당히 곤란하다.
잘 모르면 비록 다행히 얻더라도 그것을 곧 버리고 떠나기 쉽다.
물론 안다고 늘 잘하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알지 못하는 것보다는 낫다.
----------- 논의의 대강 [1] ht30 ● 논의의 대강 ● 논의 대상 ● 삶의 목적과의 관계 ● 좋음의 우열 ● 좋음의 차이의 원인 ● 좋음의 구체적 내용 ● 가치판단의 의미 ● 좋음의 사실인과관계 ● 좋음의 규범적 인과이용방안 ○ 구판 fr \30... |
///[간단한 내용]///
● 여기서 논의할 대상은 대강 무엇인가? <논의 대상> - 선, 지혜, 행복, 각 수단으로서 희망이다.
● 삶은 무엇을 얻기 위해 살아가는가?<삶의 목적과의 관계> - 좋은 것을 얻고 나쁜 것을 피하고자 한다.
● 좋음은 무엇들이 있는가? <좋음의 우열> 당장 좋은 것, 오래 좋은 것, 높이 좋은 것, 모두에게 좋은 것들이 있다.
● 당장 좋은 것, 오래 오래 좋은 것, 오래 오래 높이 좋은 것, 모두에게 많이 높이 오래 오래 좋은 것은 서로 같은 내용인가? 다르다면 그 이유는 무엇인가? <좋음의 차이의 원인> - 서로 다르다. 지금 나에게 좋음을 주는 것은 다른 시기, 상황에서는 다른 좋음, 나쁨을 준다. 다른 주체에게는 또 다르다. 또 지금의 내용은 이후 또 다른 결과로 달라진다. 따라서 같지 않다.
● 더 나쁜 상태부터 더 좋은 상태의 구체적 내용은 무엇인가? <좋음의 구체적 내용>
극한의 양, 질. 시간의 악한 불행, 고통
< 악한 불행 고통
< 불행 고통만 계속되는 삶
< 죽음
< 악, 불행, 고통이 많은 삶
< 질병, 구속된 노예상태, 빈곤, 어리석음에 머무름
< 자유인, 풍요, 권력, 명예,..수단의 취득
< 생명 < 건강 < 시간, 쾌, 지혜, 지식, 미, 인격, 직업, 물질적부, 명예, 인간관계, 사랑, 결혼, 가정, 권력, 자유, 자연에 대한 희망, 타인, 타생명에 대한 희망, 사회에 대한 희망
< 행복
< 선한 행복
<< 양, 질, 시간적으로 극한으로 선을 성취하는 상태
● 원인이 없으면 결과가 없다. 원인은 항상 결과 보다 중요하다고 해야 하지 않은가? 만일 그렇지 않다면 원인 결과의 판단과 가치우열 판단의 차이는? <가치판단의 의미>
- 뿌리가 없으면 열매는 없다.. 그러나 열매가 뿌리보다 더 좋다! -> 열매 때문에 뿌리도 가치가 있다.
이 경우 원인은 뿌리에 있지만, 가치는 열매에 있는 경우다. 원인이 가치를 갖는 것도 그 결과인 열매 때문이 된다.
● 좋음은 본래 어떻게 얻어지는가? <좋음의 사실인과관계> - 대상과 주체가 화합하여 주체의 마음 안에서 얻어진다.
★ 대상에 본래 있다는 입장
★ 마음만으로 얻어진다는 입장
☆ 종국적으로는 마음안에 좋음이 머무르지만, 좋음을 얻기 위해서는 대상과 마음이 함께 있어야 한다는 입장이다.
● 좋고 좋고 좋고 좋은 것은 어떻게 얻어지는가?<좋음의 규범적 인과이용방안> -
나쁜 것과 좋은 것, 그리고 단순히 좋은 것과 '좋고 좋고 좋고 좋은 것'들이 무엇인가를 살피고
다시 그 원인을 살핀 다음
나쁨의 원인을 끊어 나쁨을 키우지 않고 새로 만들지 않고
좋고 좋고 좋고 좋음의 원인을 마련해서, 그런 좋음을 키우고 새로 만들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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