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최상의 행복으로 가는 길 


●부제:  

선한 행복의 가치와 

실현방법론 




성공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


우리는 자신이 

전보다 좋은 상태가 되기를 원한다. 


그리고 자신이 원하는 

좋은 상태를 

이룰 때 성공했다고 말한다. 




그러면 우리가 좋은 상태가 되고 

성공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그러기 위해서 

가장 먼저 성공의 의미, 

그리고 가장 좋은 상태가 

무엇을 말하는 것인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 


많은 사람은 보통 

쾌락, 돈, 권력, 

지위, 명예, 

인기를 얻거나 

시합 및 경쟁 등에서의 승리 등을 

성공으로 여긴다. 


그래서 

이를 얻으면 

세상을 다 얻은 듯 기뻐하고 

이를 잃으면 

세상을 다 잃은 듯 

패배감에 젖는다. 





이것들은 

물론 좋은 것일 것이다. 


또 이외에도 

우리는 주변에 

많은 좋은 것들이 있음을 안다. 


그래서 

이렇게 좋은 것으로 

생각할 수 있는 것들을 

모두 다 차지할 수 있다면 

가장 좋을 것이다. 


그러나 

현실에서 이는 어렵다. 


어느 것을 얻기 위해서는 

늘 무언가 다른 것을 

희생시키고 포기해야만 

그 가운데 몇몇을 

간신히 얻을 수 있다. 


이처럼 

우리는 삶의 제한된 조건에서 

원하는 모든 좋은 것들을 

다 얻기 곤란함을 안다. 


그런데 

만일 보잘 것 없는 것을 

하나 차지하기 위해 

가치가 높은 것들을 

모두 희생시킨다면, 

현명하지 않다. 


또 이를 성공으로 보기도 힘들다. 


예를 들어 

막대한 부를 얻기 위해  

대신 두 눈을 잃어버린다면, 

그것은 부를 얻더라도 

성공이라고 보기 힘든 것과 같다. 




따라서 

이런 상황에서 

가장 나은 선택을 하기 위해서는 

삶에서 가장 소중한 것이 무엇이고 

무엇이 무엇보다 더 소중한가를 

알아내는 것이 필요하다. 


또 

그 다음 그렇게 소중한 것들을 

어떻게 하면 이뤄낼 수 있는가를 

살펴야 한다. 


그리고 남은 과제는 

이런 내용을 실천하여 

우리의 상태를 보다 가치 있는 상태로 

점점 만들어나가야 한다. 


아래에서 이들 내용을 

살펴보기로 한다. 






우선 

우리가 좋다고 생각하는 것들 가운데 

무엇이 

다른 것보다 더 낫고 

또 어떤 것이 

가장 좋은 것이라고 

해야 하는가. 





이를 위해 

여러 가지 가운데 

무엇이 더 소중한지를 

어떻게 알아낼 것인지를 생각해보자. 


먼저 

다음 방법을 사용하면, 

일단 자신이 

무엇을 더 소중하게 

생각하는가를 알아낼 수 있다. 


일단 

문제되는 대상들 가운데 

자신은 

오직 어느 하나만을 

가져야만 한다고 가정해보자. 




이런 경우 

자신은 

어느 쪽을 선택할 것인가를 

상상해본다. 


그러면 자신이 

이들 가운데 

무엇을 더 소중하게 생각하는지를 

알 수 있다. 


물론 

이런 상상을 통한 

자신의 생각과 선택이 

항상 좋은 결과를 만들고 

옳은 것은 아니다. 


왜냐 하면 

이런 비교에서 생각해야만 할 

많은 문제점을 지나치면서 

잘못 생각하기 쉽기 때문이다. 


그래서 

정말 어느 쪽이 

더 좋은 선택인지는 

여러 각도에서 

신중하게 생각해야 한다. 







그러나 

우선 간단히 앞에 나열한 

쾌락, 돈, 권력, 지위, 명예, 인기와 

생명, 건강 사이에 

무엇이 더 가치 있는가를 

생각해보자. 



그 대답은 

앞에서 생각한 것처럼 

이들 가운데 

어느 하나만을 가질 수 있다고 

가정해 봄으로써 

시작할 수 있다. 


만일 가정하여 

이 모든 것을 얻는 대신 

생명이나 건강을 잃는다면 

그것은 무슨 의미가 있을 것인가를                    

생각해보자.  


또 예를 들어 

누군가 우주 전부를 

자기에게 준다면 

그 대신 

자신의 심장 또는 두 눈 모두를 

줄 수 있는가를 생각해보자.  




이렇게 생각해보면 

우주 전부를 

자신이 갖게 되더라도 

이로 인해 자신의 생명이나 건강을 

희생할 수는 없다.   


따라서 자신의 생명 건강은 

자신에게는 우주 전체보다 

더 가치가 있다고 할 수 있게 된다. 


그러나 과연 

그것뿐일까.




최상의 행복



● 가치판단의 잘못 


현실에서는 

가치가 적은 것들이 

가치가 높은 것들보다 

더 중요시되고 강조되는 

가치전도(價値顚倒) 현상이 

나타난다. 


그리고 

대부분 이런 것들에 

보다 많이 집착하며 

살아가기 쉽다. 


앞에서 생명, 건강이 

돈 권력 명예 등보다 

더 소중한 것임을 

간단히 먼저 살펴보았다. 




그런데 

많은 사람들이 

돈, 권력, 명예를 

서로 얻으려 애쓰다 

우주보다 소중한 

생명과 건강을 잃어버리고 

서로 해치고 죽기도 한다. 


이외에도 

많은 사람이 

가치가 적은 것을 

가치가 많은 것보다 중요하다고 

잘못 여기며 살아간다. 


이처럼 

뒤바뀐 가치판단을 하고 

살아가게 되는 이유를 

먼저 살펴보자. 





● 가치가 적은 것이 

가치가 커 보이는 이유 



가치가 적더라도 

그것을 얻지 못한 상태에서 


그것만 바라보고 

그것에만 열중해 집착하면 

그것이 크게 느껴지게 된다. 


 


그리고

그런 마음상태에서 

벗어나지 못하면, 

그것이 

마치 모든 가치인 것처럼 

느껴진다. 



마치 

현미경을 가지고 

물건을 보면 

작고 하찮은 물건을 

마치 우주 전부인 것처럼 

착각하게 되는 것과 

마찬가지다.  



한 생명은 

제한된 상황에서 살아간다. 


그래서 세상 모든 내용을 

다 잘 알지는 못한다. 


이렇게 경험과 지식이 적으면 

더 가치 있는 것을 

미처 보지 못하고 알지 못해 

잘못된 가치판단을 할 수 있다. 



또 마음은 

당장 느끼는 감정에 지배받기 쉽다. 




이런 이유로 

당장의 느낌이 

이성적으로 생각하는 좋음, 

자신이 먼 미래에 가질 좋음, 

다른 생명이 느끼는 좋음보다 

더 중요한 것이라고 

잘못 생각하기 쉽게 된다. 



또 무언가를 비교할 때 

겉에 드러난 것만으로 

비교함으로써 

잘못된 평가를 하기도 한다. 


예를 들어 

각자가 

마음속에서 느끼는 행복감은 

눈에 보이지 않고 

일시적이라고 생각하기 쉽다. 


그리고 

그를 얻기 위한 물질적 수단은 

눈에 보이고 

남에게 보여줄 수도 있고 

또 어느 정도 지속적이라고 생각하기 쉽다. 


그래서 외부 물질을 

마음의 행복보다 

더 중요하다고 잘못 여기기도 한다. 



또 대부분 사람이 

좋아하고 필요한 물건을 

시장에서 구입하며 살아간다. 


그리고 시장의 물건에는 

대부분 상대적 가격이 붙게 된다. 

이런 경험을 통해 

시장에서의 가격을 

곧 가치의 기준으로 생각하기 쉽다. 





또 화폐는 

다른 재화를 

구입할 가능성을 나타내며 

그 자체가 가치로 평가된다. 


그리고 이런 입장에서는 

시장가격이 높은 것과 

많은 화폐에 가치를 두게 된다. 



또 시장에서는 

물건을 사거나 파는 과정에서 

그 차액을 이익으로 거둘 수 있게 된다.  


그래서 이런 입장에서 

장래 가격과 

그 물건을 다시 팔을 때 얻을 이익률이 

많은 것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기도 한다. 


왜냐하면, 

이 경우는 차익을 얻는 데 

주목적이 있기 때문이다. 




물론 이런 가치를 높이 갖는 것도 

중요할 것이다. 


그런데 모든 경우에 

이렇게 시장가격으로 

가치를 평가하게 되면 

잘못된 평가를 하기 쉽다.  



우선 이 경우 

시장에서 교환되지 않고 

가격이 없으면 

곧 가치 없는 것으로 잘못 생각하기 쉽다. 


그러나 어떤 것은 

가치가 아주 높아도 

남에게 주거나 

다른 물건과 교환할 수 없어 

시장에서 가격이 

아예 매겨지지 않는 것이 있다. 


예를 들어 

사람의 눈, 심장과 같은 것이다. 



또 비록 

최종적으로 이를 얻어 사용할 때 

얻는 좋음은 많아도 

그것을 대부분 갖고 있고 

그것이 상대적으로 흔하기 때문에, 

시장에서 가격이 낮은 경우가 있다. 


예를 들어 

물이나 공기와 같은 것들이 

이에 해당된다. 


또 

최종적으로 지니고 사용하는 데 

목적이 있고 

다른 것과 결코 바꾸지 않으려는 경우, 

이런 시장가격은 

처음부터 문제되지 않을 수 있다. 


예를 들어 

소중한 추억을 생각나게 하는 

기념품 같은 것들이다. 


그런데 

자신의 눈, 물, 기념품, 보석 등에서 

가치를 비교할 때 

자칫 시장가격만으로 

그 가치의 우열을 평가하려하면, 

잘못된 가치평가를 하게 된다. 


또 이런 식의 평가는 

다른 경우에서도 

역시 잘못된 평가를 하게 만든다. 


즉 대부분 갖고 있는 것은 흔하고 

시장가격이 낫다는 경험에서 

대부분 갖고 있는 것은 

곧 가치가 적다고 생각하기 쉽다. 


그래서 부모나 가족들보다 

희귀한 재화를 

더 소중하게 여기기도 한다. 


또 생명 건강을 

돈 권력보다 가볍게 여기는 것은 

생명 건강은 

누구나 이미 갖고 있다고 여겨 

하찮게 여기는 것도 

한 원인이 된다. 


또 돈 권력 등은 

상대적으로 소수만 갖고 있어 

부러움을 갖게 만들고, 

자신은 이들과 비교해 

아직 충분히 이를 갖지 못했다고 

생각하기 때문일 수도 있다. 




또 가치평가를 하는 데 

어려움을 갖게 하는 많은 원인이 있다. 


현실내용은 

끝없이 변화하며 

복잡한 모습으로 나타난다. 


그리고 한 요소는 

다양한 요소와 결합하여 

다양한 결과를 만든다. 


그리고 각 결과는 

각기 많은 좋음과 나쁨과 관련된다. 





그래서 

만일 어떤 것의 가치를 

제대로 평가하려면 

이런 내용을 잘 알아야 할 것이다. 


그런데 기본적으로 

많은 현상의 

원인과 결과 관계를 정확히 알지 못한다. 


그래서 어떤 것이 

어떤 결과를 각기 가져오는지 잘 모른다. 


또한 각각에서 

자신과 다른 생명들이 

어떤 좋음과 나쁨을 

받게 될지도 잘 알지 못한다. 


따라서 많은 것들 가운데 

무엇이 가장 좋고 가치 있는지도 

잘 알지 못하게 된다. 



또 비록 

가장 좋고 가치 있는 것이 무언가를 

안다 해도 

이를 실현할 방법을 잘 모른다. 


또는 자신은 

그런 가장 가치 있는 것을 

실현할 수는 없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실현할 수 없는 것을 

생각하는 것은 

무의미하다고 생각하여 

포기하거나 고려대상에서 

지워버리게 된다. 


또 방법을 알아도 

그것을 실현하려는 노력이 

당장 자신에게 

이익과 즐거움을 주지 않고 


또한 행하기에 

너무 힘들고 어렵다고 생각하여 

쉽게 포기한다. 


이런 여러 이유로 

중요한 것은 포기하고 

보잘 것 없는 것들에 

더 집착하며 

살아가기 쉽게 된다. 



이제 가장 가치가 있는 것이 

무엇인가에 대해 살펴보기로 하자. 





● 행복을 얻는 많은 수단들 


사람들이 

갖기를 원하는 좋은 내용은 많다. 

그러나 그 대강을 요약해 나열하면 

다음과 같다. 


건강 - 

건강하게 오래 살고자 한다. 



시간 - 주어진 시간을 

가치 있고 의미 있게 

늘려 살고자 한다. 


쾌 - 살면서 

가지가지 즐거움을 

많이 맛보려고 한다. 


지혜 - 지혜를 많이 가지려고 한다.  


지식 - 지식을 많이 쌓으려 한다.  


미 - 아름다움을 가지려 한다.  


인격 - 

자신을 구성하는 특성과 

인격을 좋은 내용으로 

많이 갖추려고 한다.  



직업 - 생계를 위해 

안정된 직업을 가지려고 한다.  


부 - 많은 부(좋은 물질)을 가져 

풍요롭게 살려고 한다.  


명예 - 다른 이로부터 인정받고 

자신의 명예를 얻으려고 한다.  


인간관계 - 다른 이들과 관계에서 

좋은 인간관계를 가지려 한다.  


사랑 - 사랑하는 이를 사랑하며 

또 그로부터 사랑받으려 한다.  


결혼, 가정, 자손 -  

사랑하는 이성과 결혼하여 

가정을 꾸려 자손을 얻고자 한다.  


권력 - 

자신의 뜻을 실현할 힘을 가지려 한다.  


자유 - 

자신을 구속하는 속박에서 벗어나 

자유를 가지려 한다. 


타주체 - 

자신의 가족 

또는 다른 주체에 대해 

가지가지 다양한 희망을 이루려 한다. 


사회- 

가족 전체나 

일정한 사회집단, 

국가, 세계의 모습에 대해서 

희망을 갖고 

이루려 한다. 


자연 - 

자연현상에 대해서 

그 내용을 알고자 하고 

그에 대해 뜻을 실현시키려 한다. 







행복을 얻기 위한 

많은 수단 가운데, 

누구나 

건강과 생명이 가장 소중하다고 

생각하게 된다. 


물론 숨을 쉬고 건강하고 

자유롭게 걸어 다닐 수 있는 

건강과 생명은 

살아 있는 이가 

대부분 누리는 

평범한 것일 수도 있다. 


그러나 그런 건강과 생명은 

자신이 얻으려하는 

그 어떤 재물 권력 등등의 상태와도 

바꿀 수 없는 소중한 것이다. 


그리고 자신이 

그런 생명과 건강을 갖고 있다면 

그것만으로도 자신이 

우주 전부를 소유한 것 이상의 가치를 

충분히 가진 것임을 깨닫고 

환희를 느껴야 한다.  






● 생명보다 더 소중한 것은?


생명 건강은 이처럼 

매우 중요한 것이다. 


그러나 생명과 건강이 

중요하다지만, 

단지 이것만이 

가치의 전부는 아니다. 


아무리 생명 건강이 중요하더라도, 

그 누구도 영원히 살 수는 없다. 


생명의 기간은 

누구에게나 한정되어 있다.  


그리고 사람은 

누가 보다 건강하게 

더 오래 사는가하는 

시합을 하기 위해 

살고 있는 것은 아니다. 




단지

생명을 

오래 계속 보전해 가는 것만이 

삶의 목적이나 가치는 

아니기 때문이다.  


따라서 생명 건강은 

무엇 때문에 

그렇게 중요한가를 

생각해야 한다. 


이제 다음을 생각해보자. 


만일 어떤 이가 

아무리 오래 살더라도 

삶의 기간 전체가 

고통과 괴로움뿐이라고 하자. 


만일 그렇다면 

그런 삶이 영원히 지속되기를 

원할 이는 없다. 


사람들이 

생명 건강이 가치 있다고 믿는 것은 

사실은 이를 기초로 

행복을 얻을 수 있다는 

믿음과 희망 때문이다. 


사람들은 

사실은 

만족, 재미, 웃음, 

기쁨, 환희, 즐거움, 

보람, 가치감, 

평온, 안정, 의욕, 희망 등을 원한다.   


그런데 이런 내용을 

골고루 전체적으로 

조화롭게 얻는 상태를 

행복이라고 표현할 수 있다. 


그리고 이런 행복은 

생명과 건강이 있어야만 

비로소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생명과 건강을 

중요하게 여기는 것이다. 


그리고 사람들이 살면서 

어느 정도 고통을 받아도 

삶을 곧 포기하지 않고 

이를 참고 견디는 것은 

장차 언젠가 행복을 얻을 수 있다는 

기대 때문이다. 


그러나 

만일 생명과 건강이 

계속된 

불만, 불쾌, 고통, 울음, 

비탄, 우울, 분노, 

미움, 짜증, 

죄의식, 무의미함, 

불안, 초조, 걱정, 

공포, 두려움 등만을 

끊임없이 줄 뿐이라면, 

그런 생명의 지속을 원할 이는 없다. 


그래서 결국 각 개인에게는 

'행복한' '생존'이 중요하다.  


그러나 그것뿐일까. 







● 행복한 생존과 

이의 실현을 위한 수단들 


물론 행복과 생존이 

최상의 유일한 가치는 아니다. 


그러나 자신만을 생각하면 

행복과 생존 이상의 가치는 없다. 

따라서 우선 이 문제에만 

집중하기로 하자. 



우리는 행복한 생존을 원하고 

이를 위해 다시 돈 권력 명예 등의 여러 수단이 필요함을 알게 된다. 


그래서 이런 수단을 찾아 나서고, 

이에 열중하게 된다. 


경쟁에서의 승리, 

생계수단의 확보, 

직업, 직위, 

돈, 명예, 권력 등이 

모두 그런 것이다. 


결국 행복을 위해 

이들 수단이 필요함을 알고 

또 원하고 

이를 중요하게 생각한다. 



그런데 이들 필요한 수단을 원하는 만큼 

충분히 얻지 못한 경우, 

오직 당면한 그 수단의 확보에만 

열중하게 된다. 


그리고 그렇게 열중하게 되면, 

마치 현미경을 

사물에 들이댄 것처럼, 

그것이 

마치 모든 가치의 전부인 것처럼 

착각하게 된다.  


그런데 이렇게 되면 

정작 그 수단을 

잘 얻지도 못하게 된다. 


또 비록 그 수단을 얻더라도, 

원래 그를 통해 얻고자 한 행복은 

얻지 못하게 된다. 


예를 들어 

집은 자기 소유로 얻지만 

정작 그 안에서 편하게 

잠자거나, 쉬지 못하는 

이상한 현상이 나타나는 것이다. 


실제로 오늘날 

자기 이름으로 집과 재산 등을 

매우 많이 가진 부자들이 많다. 


그러나 그들 가운데 

그것을 직접 보고 만지면서, 

그를 통해 

행복을 마음껏 얻는 사람은 

매우 적다. 



대신 그 많은 재물들로 인해 

행복 대신에 평생 

불만, 불쾌, 짜증, 두려움만 

잔뜩 어깨에 짊어지고 사는 이가 

오히려 많은 것이다. 


이처럼 이상하게 뒤바뀐 현상이 

나타나는 것은 

바로 수단과 목적의 가치를 

서로 뒤바꿔 

중요시하기 때문이다. 


이것은 가치 평가를 잘못하는 

한 예다. 

가치평가를 잘못하는 원인들은 

이미 앞에서 본 것과 같다. 


따라서 수단도 중요하지만, 

그것들은 모두 본 목적인 

행복한 생존을 얻는 한도에서만 

중요한 것이다. 


이 사실을 잊지 않아야 한다. 


또 원래 본 목적인 

행복한 생존을 얻는 

다른 쉬운 수단이 있다면 

처음 선택한 수단을 고집하지 말고 

이를 언제라도 버려도 

괜찮다는 사실도 

명심해야 한다. 


처음 선택한 수단을 절대시하고 

이를 고집하고 집착하면 

앞에서 본 병적 현상이 나타난다. 


그것은 마치 

서울은 꼭 기차를 타고 가야 한다고 

고집해 집착하는 경우와 같다. 


이런 경우 

서울에 갈 수 있는 더 쉬운 방법 

예를 들어 버스나 비행기가 있어도 

이를 타지 않아 

정작 본 목적지인 서울은 

가지 못하는 어리석음을 

범하게 된다. 






● 수단들의 기여도 


자칫 행복을 얻는 '수단'에 

열중해 집착하면 

수단 자체가 전부인 것처럼 

잘못 생각할 수 있다. 


각 수단은 

행복 그리고 생존에 

이바지하기 때문에 

그 한도에서 그 만큼만 중요하다. 


그래서 각 수단이 

행복과 생존에 

어느 정도 얼마만큼 중요하고 

또 중요하지 않은가를 

먼저 생각해보자.   


우선 많은 수단은 

행복과 생존에 

이바지하는 정도가 다르다. 


대표로 돈을 가지고 생각해보자. 


예를 들어 어떤 이가 

한 나라의 

전 재산만큼 

많이 갖고 있다고 가정해보자. 


그러나 그렇게 돈이 많아도 

다른 이보다 2배 더 오래, 

예를 들어 200년을 살 수는 없다. 


또 아무리 좋은 음식이 많아도 

남보다 매일 10 배 더 많이 

먹을 수도 없다. 


또 아무리 옷이 많아도 

10배나 옷을 많이 입어 

특별하게 

건강을 잘 지킬 수도 없다. 


또 아무리 집이 크고 많아도 

남보다 10배나 더 넓은 곳에 

누워 잘 수도 없다. 


이처럼 돈 권력 등을 

아무리 많이 가져도, 

실제로 이 가운데 

자신의 생명유지를 위해 

쓸 수 있는 양은 한정이 있다. 


생존을 위해서는 

수많은 재화들 가운데 


오직 

약간의 음식, 의복, 

잘 수 있는 공간과 

매우 적은 양의 재물만이 

필요한 것이다.  


우주보다 중요한 

자신의 생명을 유지하기 위해서 

오늘날 말하는 

최저 생활비 정도로 

충분한 것이다.  


오늘날 대부분 

생계가 어렵다고 한다. 


그러나 사실 누구나 노력하면, 

그 정도의 최소 생필품은 

어렵지 않게 얻을 수 있다. 


물론 생활필수품이라고 

거저 얻을 수는 없다. 


그러나 노력해도 

얻을 수 없는 것은 아니다. 

따라서 최소한의 생존은 

대부분 노력하면 

충분히 얻을 수 있다고 할 것이다. 


따라서 일찍이 예수는 

“공중의 새를 보라…

염려하여 무엇을 먹을까 

무엇을 입을까 하지 말라…

내일 일을 위하여 염려하지 말라”고 

말했다. 


이 말은 

이런 의미를 

나타낸 것이라 할 수 있다. 


사실 우주보다 귀한 

생명을 유지하는 일은 

대단히 어려운 노력을 통해 

극소수만 이룰 수 있는 꿈이 아니다. 


사실은 

생존에 대한 

지나친 걱정과 두려움 때문에 

사람들의 생명과 건강이 

더 위협받는다. 


그리고 오히려 

사람들의 지나친 욕심으로 

다툼이 일어나며 

이로 인해 서로의 생명과 건강이 

위협받는 경우가 더 많다. 


사람들이 원하는 

수많은 재화 가운데, 

생존에 직접 이바지하는 것은 

극히 최소한의 

생활필수품임을 보았다. 


그렇다면 

수많은 재화와 부 가운데 

나머지는 

어떤 목적에 사용되는가. 


그것은 생명의 유지보다는 

좀 더 즐거운 맛을 얻기 위해 

추구하는 것이다. 


즉 이것들은 

다른 이보다 

더 풍요롭고 편하게 살고 

더 많은 즐거움을 

맛보기 위해 추구된다. 


또 다른 이로부터 

부러움과 인정을 받기 위해 

추구된다. 


그리고 그것은 

한마디로 최종적으로 

모두 즐거운 맛들을 얻기 위해 

추구되는 것이다. 





○ 행복을 

높은 가치와 함께 

생각해야 하는 이유



행복을 

좋음이라고 단순히 말할 때 

그 좋음을 

그냥 얻어내는 방안은 많다. 


행복론에서도 

그에 관한 여러 방안을 제시하게 된다. 


세상에는 

좋음과 나쁨이 뒤섞여 있는데, 

이 가운데 좋음만 보고 

좋음만 골라 얻어내는 방안들이 

그것이다. 


그런데 

왜 그런 방안을 

곧바로 사용하면 안 되는가에 

행복론의 논의의 의미가 있다. 


그것은 

하나의 좋음이 

다른 좋음 또는 나쁨과 갖는 

관계때문이다. 


세상의 어떤 현상도 

좋고 나쁜 수많은 측면을 

함께 갖고 있다. 


또 하나의 현상은 

다른 수많은 현상과 관련이 된다. 


그래서 

어느 하나를 변경시키면 

이로 인해 수많은 현상이 

함께 변화된다. 


그래서 

하나의 현상의 다양한 측면과 

그 현상이 원인과 결과로 갖는 

다른 현상을 자세히 살피지 않으면, 

이들이 사실은 

모두 한 묶음으로 

다가 오는 것이라는 것을 

이해하기 어렵다. 


즉 하나의 좋음을 얻으면, 

반대로 수많은 나쁨을 갖는 

관계가 있을 때, 


이를 피하기 위한 방안을 

찾지 못하면 


하나의 좋음을 얻는 방안은 

곧 수많은 나쁨을 모두 다 갖게 하는 

지름길이 된다. 


또 그 반대의 경우도 성립한다. 


이런 경우 

어떤 선택을 해야 하는가가 

중요하다. 


또 수많은 좋음을 얻기 위해서는 

일정한 나쁨을 

받아들여야 하는 경우가 있다. 


그런 결과 현실에서 

나쁨을 받는 상황에 대한 

좋은 대처방안도 

함께 필요하게 된다. 


수많은 좋음을 다 받아 갖기 위해 

받아야 하는 나쁨을 

잘 받아들일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죽음, 늙음, 질병, 출생 이런 것이 

모두 그런 

피할 수 없는 항목이다. 



그리고 

이런 나쁨을 극복하고 

모든 에너지를 

가장 좋음이 많은 방향으로 

집중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또 다음의 사정도 있다. 


가장 많은 좋음의 상태를 향할 때 

이를 놓고 생각하면 

단순히 이를 실현하는 방안을 

생각하면 된다. 


그런데 현실에서는 

이것이 실현되지 않고 있는 

상태에서의 방안도 

함께 필요하다. 


현실에서는 그런 상태가 

이루어진 상태만 있는 것이 아니고  

그것을 향해가는 과정, 

그리고 그 외의 상태들이 

모두 섞여 나타나기 때문이다. 


그래서 현실에서는

이 두 방안을 

다 갖추는 것이 요구된다. 


결국 좋음을 성취해 얻는 방안과 


좋음이 실현되지 않고 

오히려 극단적인 

나쁨이 있는 상태에서부터 

나쁨을 받지 않는 방안을 

모두 갖추고 


그런 상태에서 

가장 많은 좋음의 상태를 향해 

나아가야 한다. 


그것은 결국 

좋음이나 나쁨으로부터 갖게 되는 

집착을 버리고 


가장 극단적으로 

나쁜 상태에서부터 

나쁨을 받지 않는 가운데, 


그런 바탕에서 

가장 좋고 좋은 상태를 

향해 나아가는 방안을 

찾아야 한다.  



생각해보면, 

가장 간단한 행복론은 

그것이 선한 것이던 악한 것이던 

가리지 않고 

당장 자신에게 

좋음을 주는 것을 취해 

그 좋음의 맛을 보는 것이라고 

제시할 수 있다. 


그리고 거기에는 

많은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그런데 그것은 위와 같은 사정으로 

사실은 

독극물의 섭취과정과 같게 된다. 


그래서 

좋음을 찾고 얻어내는 방안은 

가장 아름답고 

선한 부분에 한해서만, 

사용해야 한다는 주의문을 

주의깊게 새겨 

받아들이지 않으면, 


어떤 상태에서 

좋음을 얻어 내는 방안은


마치 병에 좋은 

어떤 약의 사용법을 

주의 깊게 읽지 않고 

그 약을 잘못 사용하여 

때로는 죽음과 같은 고통을 

불러 일으키듯, 

심각한 악과 고통을 가져오게 되는 

원인이 될 수도 있다. 


그리고 이 자세한 

부작용 관련 설명서가 

사실은 행복론을 

약간 번잡하게 만드는 

주된 원인이 된다고 본다. 


그리고 

가장 가치있는 행복의 상태, 

아름답고 선한 행복의 

의미나 내용을 밝히는 것은 

그런 의미를 갖기에 

좀 더 깊은 논의가 

진행될 필요가 있다. 






● 행복한 생존을 위해 

필요하지 않은 수단들이 

행복의 실현을 방해하는 과정   




행복한 생존을 위해 

필요한 수단이나 

필요하지 않은 수단들이 

행복한 생존을 방해하는 경우가 

많다. 


많으면 많을수록 

즐거움을 더 많이 줄 것 같은 

부나 명예 권력과 같은 

여러 수단들이 

사실은 

즐거움과 행복을 원하는 만큼 

주지 못한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다. 


우선 이런 욕심은 

쉽게 실현되지 않는다. 

그것은 다음 이유 때문이다. 


우선 누구나 

쉽게 실현하는 것에 대해서는 

대부분 처음부터 문제 삼지 않는다. 


다른 이들 대부분이 

쉽게 얻는 것을 

얻었다고 기뻐하지는 않는다. 


그 결과 대부분 

쉽게 얻지 못하는 것만을 

간절히 바라게 된다. 


그리고 당연히 대부분은 

그것을 쉽게 얻지 못한다. 


때문에 

대부분은 

그로 인해 고통 받는 악순환을 

반복하게 된다. 


한편 

누군가 소수가 

이런 욕망을 실현해도 

오래오래 갈증을 해결하지 못한다. 


어떤 희망도 그것이 막상 실현되면 

그 만족감이 오래 유지되지 못하고 

곧 사라지고 잊혀지기 때문이다.  


그러면서도 

한 번 얻은 것이 

부서지고 사라져 가면 

그에 집착했던 만큼 

그는 다시 번뇌에 빠진다.  


또 아무리 많이 성취해도, 

자신의 무한한 욕심에 비교하여 

항상 부족하다고 느끼게 된다. 


그리고 

자신보다 많이 

쉽게 성취한 이와 비교하여 

항상 적다고 느끼게 된다.   


또 새로 이루고 싶은 것은 

늘 있기 마련이다. 


그리고 

이들은 

늘 즉시즉시 채워지지 않아 

불만을 주는 과정을 반복하게 된다.  


그 결과 

항상 채워지지 않는 욕심으로 

갈증을 느끼게 된다. 


그래서 

욕심이 있으면 

그 욕심만큼 불만을 느끼고 

그만큼 마음은 쫒기고 궁핍해진다. 


그래서 

채워지지 않은 욕심을 

계속 추구하며 몰두하게 된다. 


그리고 

그 욕심에 쫒기면서 

채우지 못한 욕심의 성취만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그 결과 

이미 자신이 충분히 유지하고 있는 

생명과 건강의 가치마저 잃어버린다. 


사실 생명은 

자신이 탐내는 재물 모두를 

합친 것보다 

훨씬 더 값있다. 


그러나 

얻지 못한 것에 

집착하는 사이 

이런 사실을 잊어버린다.  


그 결과 

불에 다가가 

몸을 태워 버리는 불나방처럼 

생명과 건강을 해치면서 

이런 것을 추구하는 것이다. 


그러나 

이런 상태에서는 

뜻을 이루든 못 이루든 

끝내 갈증을 없애지 못한다. 


그래서 

시원한 행복감에 

오래 머무르려는 시도는 

늘 실패하게 된다. 


그 결과 

우주보다 가치 있는 생명을 갖고서 

그 주인인 마음은 

늘 빈곤에 빠져 

불만과 갈증, 불쾌에 빠진다. 


또 잠깐 이를 갖게 된 이는 

언제 그것을 잃어버릴까 하는 

두려움에 

사로잡혀 지내게 된다. 


이는 

다음 상황에 비교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수십 층의 건물을 

가진 이가 있다고 하자. 


처음 이를 갖기 원한 것은 

그것이 자신에게 행복을 주리라는 

기대 때문이었다. 


그런데 

막상 그 건물을 갖고 보니, 

관리하고 유지하느라, 

온갖 시끄러운 분쟁에 

휘말려 평생을 보내야 한다고 하자. 

그렇다면, 

그런 수십 층의 건물을 갖는 것이 

무슨 의미가 있는가?  


우리도 마찬가지다. 

우리는 

우주보다 가치 있는 몸과 생명을 

갖고 있다. 


다시 거기에 외부의 재화들을 

욕심내어 이들 일부도 차지한다. 


그런데 

이를 갖기 원한 것은 

그것이 자신에게 

많은 행복을 주리라는 

기대 때문이었다. 


그런데 

막상 이들을 갖고 

정작 마음은 평화롭지 못하다. 

그리고 

온갖 불만 불쾌 걱정 두려움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시달린다. 


만일 이렇다면 

수십 층 건물을 갖고 

온갖 분쟁에 휘말려 

고통 받는 건물소유자와 같다. 


이처럼 

우주 전체보다 소중한 생명을 갖고 

그 주인인 마음이 

정작 끝없이 불만을 느끼고 

스스로 가난과 불행에 시달린다면 

참 비참한 일이다. 


그는 이런 갈증에 쫓겨 

즐거움의 맛에 집착하다 

결국 생명까지도 

내놓아야 하는 상황에 몰린다. 


예를 들어 

생계자체보다 자신의 욕심을 위해 

과도한 빚을 얻어 

사업을 하는 이가 많다. 


그러다가 결국 실패하여 

빌려준 이들에게 쫓기어 

끝내 자살하게 되는 경우도 있다. 


이런 경우가 

중요하지 않는 것을 위해 

중요한 것을 희생시키는 예이다.  






● 행복한 생존을 

현명하게 얻지 못하는 경우 


우리는 사실 행복을 얻기 위해 

이런 모든 수단을 원했다. 


그러면 

어떻게 이 문제를 생각하고 살아야 

가장 현명하게 

행복을 얻을 수 있는가?   


생각해보면 

물건이라면 

이를 가장 쉽고 싸게 구입하고 

그 후 그것을 가장 가치 있게 

사용하는 이가 가장 현명하다.  


그런데 행복도 

이런 물건과 같다.  


어떤 이는 

행복을 아주 힘들게 추구한다. 

그리고 원하는 행복을 

잘 얻지도 못한다. 

그리고 

가끔 힘들게 행복을 얻더라도 

그 얻은 행복을 가장 가치 없게 

사용해버린다. 


어떤 이들이 그러한가. 

우선 어떤 이는 

자신의 소유물을 통해서만 

행복을 구한다. 


그런 이는 

자기 자신 또는 자신만이 갖는 

소유물이 아니면 

만족해하지 않는다. 


그래서 그는 

자기 자신 또는 자신의 이름으로 

소유한 물건에서만 

행복을 얻을 수 있다고 여긴다. 


또 그는 타인이 

자신보다 나은 것을 가지면 

곧 질투와 불만에 빠진다. 


그래서 경쟁을 통해 

소수만 차지할 수 있는 대상에 

가치를 두고 몰두한다. 


그래서 그는 

엄청난 노력과 시련 경쟁을 거쳐 

승리하고 

다시 막대한 재화나 

권력을 차지한 후에야 

행복을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렇게 

쉽게 실현해 얻지 못하는 것들에 

욕심을 갖고 집착하므로 

만족을 쉽게 얻지 못하고 

늘 갈증에 시달린다.  


또 가끔 희망을 성취해도 

정작 자신이 얻고자한 행복은 

끝내 얻지 못한다. 

자신이 이룬 상태를 

다시 남과 비교하고 불만을 갖고 

또 그것이 언젠가 무너지지 않을까 

두려워하며 지내기 때문이다.  


그리고 

쉽게 충족되지 않는 희망 때문에 

갈증을 느끼고, 


또 충족돼도 

평온함을 얻지 못하기에 

다른 생명의 선한 행복을 위해 

노력할 여유와 마음을 갖지 못한다. 


따라서 

가끔 행복을 얻어도 

그 행복한 시간과 

생명과 능력을 가지고 

자신이나 가족의 

즐거움과 교만과 허영을 위해서만 

사용하고 끝낸다. 


심지어 이에 그치지 않고 

다른 사람을 괴롭히고 

해치는 데에 사용한다.   


그래서 

자신의 행복을 위해 

남에게 고통을 준만큼 

다른 이의 위협과 보복을 

두려워하며 

살게 된다.   


이처럼 

행복을 힘들게 구하며 

잘 얻지도 못하고 

또 얻더라도 가치 없게 

사용해버린다. 



이는 

마치 동일한 물건을 비싸고 

힘들게 사려하고, 

잘 사지도 못하고, 

또 사더라도 곧 그 물건을 

가장 가치 없게 쓰레기로 

만들어 버리는 사용자와 같다. 









●행복한 생존을 

현명하게 얻는 경우 



어떤 이는 행복을 

아주 손쉽게 구하고 

또 쉽게 얻는다. 

또 얻은 행복을 

가장 가치 있게 바꾼다. 


어떤 이가 그러한가? 


어떤 이는 

최소한의 생존만 해결되면, 

나머지 행복은 

숨 쉴 수 있다는 사실, 

무언가를 볼 수 있다는 사실, 

단지 걸어 다닐 수 있다는 

사실 등을 통해 

그 각각에서 

최대의 만족과 

감사와 행복을 느끼려 한다. 


심지어 

자신의 병과 늙음 죽음으로부터도 

행복을 얻으려 한다. 


그는 또 저절로 주어진 

자연 모두에서 

감사와 행복감을 느끼려 한다. 


누구의 소유인가를 가리지 않고 

주어진 모든 것에서 

행복을 얻으려 한다. 



자연의 모든 것 

예를 들어 밤하늘의 별, 

들에 핀 꽃에서 

모두 가치를 찾고 

감사를 느끼려 한다. 


더 나아가 

타인이 선한 일을 이뤄 

기쁨을 얻으면 

이를 따라 기뻐해 

그 최종적인 행복감을 

함께 느낀다. 


이처럼 그는 주어지는 

모든 것에 

감사를 느낀다. 


이렇게 모든 것에 

감사를 느끼고 

행복을 찾는 마음상태에서는 

단지 그런 마음을 가진 것만으로 

그는 얻고자 하는 행복을 

손쉽게 얻을 수 있게 된다. 


그리하여 

그의 욕심은 쉽게 차고 

만족하여 넘치게 된다. 


그래서 

그렇게 얻은 

행복의 상태에서는 

다른 이에 대한 관심을 가질 

여유가 생기게 된다. 


그래서 

만일 다른 생명이 

악과 불행에 빠져 있음을 알게 되면 

이를 자신의 일처럼 

슬픈 일이라고 여기게 된다. 


또 다른 이가 얻는 아름답고 

선한 행복은 

자신의 일처럼 

똑같이 기쁜 일로 느끼게 된다. 


이런 마음을 바탕으로  

다른 이를 행복하게 만들어줄 마음도 

함께 열리게 된다. 


그리고 

남에게 

아름답고 선한 행복을 

실현해주기 위한 마음을 갖게 된다. 


그런 자신은 

이미 작은 것들로도 

충분히 만족하기에 

자신에게 주어진 것 대부분에 대해 

과분하고 

넘쳐흐르며 남는 것으로 생각한다. 


그래서 

이런 것을 

자신보다 더 갈증을 느끼거나, 

더 필요하고 

더 선하게 쓸 다른 이에게 

베풀어 줄 마음을 갖게 된다. 


그래서 

이를 남에게 베풀게 된다. 


남에게 베풂으로서 

남이 얻게 되는 기쁨을 

자신의 기쁨으로 다시 갖는다. 


한편 

버리고 베풂으로써 

그것을 소유하여 갖게 될 

불쾌와 두려움도 갖지 않게 된다. 


즉, 무언가를 아껴 집착해 

이들이 부서지고 사라질까 

두려워하는 마음도 갖지 않게 된다. 


또 무언가를 힘들여 

관리하고 유지하며 

걱정하는 마음으로부터도 

벗어난다. 


이처럼 집착하지 않고 

버림으로써 

그런 번뇌가 사라지고 

행복을 얻는다. 


그리고 

이렇게 

자신이 얻은 

행복한 시간과 생명과 능력을 

다시 다른 이의 선한 행복을 위해 

지혜롭게 사용하게 된다. 


그는 이렇게 

남을 위해 배려하고 베풀면서도 

스스로 자신이 가진 것이 없다고 

여기며 

겸손해한다. 


또 자신의 가족에 대해서도 

걱정하지 않는다. 


자신의 가족도 자신처럼 행한다면 

행복을 느낄 것이므로 

걱정하지 않는다. 


또 자신이 선을 행한 만큼 

자신과 가족은 

다른 이의 위협을 

걱정하지 않아도 될 만큼 

충분히 존중받고 

행복하게 살게 된다. 


이처럼 어떤 이는 

행복을 쉽게 구하고 쉽게 얻고 

이를 다시 남에게 베푸는 

선한 생활을 통해 

가장 가치 있는 상태를 실현한다. 


이는 마치 

어떤 동일한 물건을 

가장 싸고 쉽게 구하고, 

또 이를 잘 구해 얻으며, 

또 그것을 얻은 다음에는 

그것을 가장 가치 있는 물건으로 

다시 바꿔 만들어 갖는 

현명한 소비자와 같다. 


여러 형태 가운데, 

어느 형태가 현명한가는 

분명하다. 










●행복한 생존을 

현명하게 얻는 구체적인 방안 



행복이란 

모든 이가 

최종적으로 갖기를 원하는 것이다. 


그런데 이 행복도 

이를 가장 쉽게 얻고 

그 얻은 행복을 

다시 가장 가치 있게 

사용하는 것이 현명한 것이다. 


그런데 

이처럼 근본적으로 

현명한 이와 어리석은 이를 

서로 다르게 만드는 요소는 

무엇인가. 


그것은 바로 현명한 자가 

이미 주어진 것으로부터 

최대의 가치를 찾고 

만족과 기쁨을 

쉽게 얻을 수 있다는 점이다. 


그런데 

그것은 다음 방법으로 

누구나 쉽게 얻을 수 있다. 


이제 

다음을 생각해보자. 


만일 

모든 것을 다 차지한다 해도 

정작 그것을 얻은 다음 

병석에 누워 

제대로 숨 쉴 수 없다고 

생각해보자. 

그렇다면 

이는 참으로 비참하다. 


또 모든 것을 얻지만 

그로 인해 눈을 잃어 

무언가를 볼 수 없어 

즐거움을 얻지 못한다고 가정해보자. 


또 모든 것을 다 차지하지만 

그로 인해 

일에 구속받고 살아야 한다거나 

또 호화스러운 왕궁에 살더라도 

그 왕궁 속에 

자신이 갇히어 속박된 삶을 

살아야 한다고 하자. 


그렇다면 

이는 참으로 비참한 일이다.  


이런 일을 생각하면 

우리가 단지 

건강하게 숨 쉴 수 있다는 사실 

그것만으로도 

최대의 환희를 느껴야 함을 

알게 된다. 


또 눈을 떠 

마음껏 볼 수 있다는 사실, 


또는 단지 

누구의 구속도 받지 않고 

자유롭게 여기저기 

걸어 다닐 수 있다는 사실들 

하나하나가 


모두 최대의 환희를 

느껴야 할 일임을 알게 된다.  


이런 일은 무한히 나열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누군가 

소변을 하루 내내 참아낸다면, 

대신 온 우주의 모든 보물을 

가질 수 있다고 하자. 


그렇더라도 

우주의 모든 보물을 갖기 위해 

소변을 하루 내내 참는 것을 

선택할 수 있는 사람은 없다. 


그것은 간단히 말해 

우주의 전 보물을 소유해 

얻을 수 있는 기쁨보다는 

이런 간단한 일이 주는 고통과 

기쁨의 양이 더 큼을 의미한다. 


이렇게 생각하면 

우리 일상생활 하나하나가 

모두 환희를 느껴야 하고 

느낄 수 있는 내용들임을 알 수 있다. 


그래서 

이렇게 생각하면, 

주어진 생명과 자연 그 자체에서 

최대의 기쁨을 

가장 손쉽게 얻을 수 있다. 


만일 동일한 조건과 환경에서 

누구는 행복을 느끼고 

누구는 불행을 느낀다면, 

누가 더 현명하고 

누가 더 나은가? 


아마 행복을 얻는 이가 

더 현명하고 더 나을 것이다. 


그것은 

어떤 외부조건과 환경을 통해 

얻고자 하는 개인적인 최종상태는 

바로 행복이기 때문이다. 


이와 마찬가지로 

누구는 훨씬 좋은 상황에서 

마음의 고통을 받는데, 


누구는 훨씬 나쁜 상황에서도 

행복을 느낀다면, 

행복한 이가 훨씬 나음을 

쉽게 알 수 있다. 


그런데 

사람들은 

여기에서 잘못된 판단을 많이 한다. 


즉 그가 마음속에서 

행복한지 안한지는 

잘 알 수 없으므로 

이를 문제 삼지 않는다. 


그리고 

단순히 

외부 조건이 나은 상태가 

무조건 더 낫다고 

쉽게 판단하고 마는 것이다. 


오늘날 과거 예수나 부처보다 

몇 천 배 풍요하게 사는 이는 많다. 


그러나 

정작 많은 이가 

예수나 부처가 얻은 행복은 

얻지 못한다. 


그렇다면, 

이는 사실 심각한 문제다. 


행복을 얻는 방안은 

이 정도로 일단 그치고 

이에 관해서는 

뒤에서 다시 보기로 한다. 


[ 장점을 보기 

- 단점을 보기 

- 무시하기 항목 ]


그보다 먼저 행복보다 

더 중요한 가치는 무엇이 있는가. 


그래서 

행복보다 

더 중요한 가치들을 

어떻게 행복한 가운데 

얻어나갈 수 있는가를 

이어 살펴 나가기로 한다. 



[OUTPUT]-FROMㅡ o:/G/G/book/SeonHyeonJiBog_v19_unicode.txt

+ Recent posts